엄마의 은행 통장
캐스린 포브즈 지음, 이혜영 옮김 / 반디출판사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엄마만큼 편하고 든든하고 의지가 되는 존재는 세상에 없다. 지금은 내가 엄마를 보살펴 드려야 할 나이지만 여전히 난 엄마에게 많은 것을 의지한다. 난 어쩔 수 없이 평생 엄마의 딸이고 엄마는 나의 엄마인 것이다. 나를 포함한 세상의 딸들은 참 이기적이라는 생각을 한다. 세상의 모든 딸들이 나같겠거니 싸잡아 비난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의 자식들에게 엄마는 가장 가까운 정신적인 버팀목 같은 존재임은 모두 같은 느낌일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카트린이라는 딸의 눈을 통해서 들여다본 한 가족의 이야기지만 그 중심에는 엄마라는 존재가 있다. 카트린이 첫 소설을 낸 원고료를 엄마의 은행 통장에 넣으라고 엄마에게 주었을 때, 엄마는 애초부터 통장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큰 은행의 통장은 어릴 때부터 엄마가 말씀해 주셨던 것으로 우리 가족 전체의 정신적 안정을 주는 존재였던 것이다.

"여태 살면서 난 은행 안에 들어가 본 적이 없는 걸."
"어린 애들이 불안해 하고 겁을 먹는 건 좋지 않잖니?" <p.19>

노르웨이에서 미국으로 이민온 카트린의 가족은 미국에서 매우 어렵게 생활한다. 목수인 아버지가 벌어온 생활비로 근근히 하루하루를 살아가지만 식구들의 병치례와 특히 아버지의 수술과 입원은 가족 전체를 암담하게 만들었다. 그 어려운 생활에서 엄마는 기지를 발휘하여 위기를 넘겼고 아무리 생활이 어려워도 자식들이 공부를 포기하게 하지 않았다. 학교에서의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엄마의 활약은 돋보였고, 하숙비를 떼어먹고 간 남자지만 자식들이 읽을 책을 남겨두고 간데 대해 고마워 했으며, 갈데 없는 늙은 이모를 손수 맡아 돌봐드렸고 가족같의 불화를 조율했으며 어려운 살림에서 하숙을 하며 살림을 늘여갔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더라도 자식들에게 힘들거나 우울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며, 늘 온화하고 명랑한 엄마였다.
그렇기에 큰 은행의 통장에 마치 돈이 많이 있었던 것처럼 자식들이 생각하도록 만들어, 어려운 일이 닥치더라도 용기를 잃게 하지 않았다. 이런 엄마의 기지는 자식들에게 단순히 불안감을 주게하지 않는 것을 넘어서 자식들이 모두 옳은 길로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인도하는 정신적 버팀목으로 작용하였다. 
가상의 은행 통장은 자식들을 위한 엄마의 사랑이었다.

나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엄마를 떠올리지 않을 수가 없었다. 늘 잔소리는 하시지만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을 하도록 이끌어 주셨고 항상 내편에서 응원해 주셨다. 어릴 때부터 약간 병약했던 나를 항상 신경쓰며 보살펴 주셨고 지금까지 별탈없이 이렇게 자랄 수 있게 된 것도 모두 엄마 덕분이다. 오늘 아침도 투정부리면서 나왔는데 새삼 죄송하다는 생각이 든다. 가족의 소중함과 엄마의 고마움을 많이 느꼈고 이젠 내가 엄마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쑥쓰럽지만 이말을 소리내어 전해야겠다.

"사랑합니다. 그리고 잘 키워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