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계속 이 공간을 유지할 운명이었나 봐요
채도운 지음 / 지베르니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도은 님의 전작 《카페에서 때수건을 팔라고 하셨다》를 접하고(사실 읽지는 않았음 ㅡㅡ;;) 기차여행을 마음먹었다. 기차여행이라는 낭만과 책방 투어라는 설렘을 안고 시작한 여행이라 여러모로 만족스러웠던 기억이 난다.

‘보틀북스’는 간판이 아니라(간판에는 ‘BOOKSTORE & CAFE’라고 되어 있음) 유리창에 영문으로 'BOTTLE BOOKS'라고 씌어있었다.

카페 안은 소담했고, 생각보다 메뉴가 다양했다. 그리고 유면한 인견 때수건을 실제로 접하니 신기했다. 추천 책 손글씨 메모도 여기저기 보이는 것이 한눈에도 책방 지기님의 카페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은 읽지 않았지만 책방 탐방 때문인지 『나는 계속 이 공간을 유지할 운명이었나 봐요』의 출간 소식에 꼭 지인의 책이 출간된 듯 반가웠다.

‘포기’라는 쉬운 길을 마다하고 기어이 우직하게 계속 가는 것을 저자는 ‘꾸역의 여정’이라 칭했다. ‘꾸역의 여정’이라는 단어가 무척 마음에 든다. 나도 샘이 빠른 쪽이라기보다는 ‘꾸역’ 쪽에 가깝다. 그래서인지 동질감이 느껴지고 사랑스럽다.

‘꾸역 동지’가 이야기하는 ‘꾸역의 여정’을 읽다 보니 ‘꾸역의 길’이 꽤 근사해 보인다.

이렇게 ‘꾸역의 길’이 나쁘지만은 않다는 말을 해주는 ‘꾸역 동지’가 있으니 든든하기도 하다.

우리 마을에도 그저 차를 파는 카페가 아닌, 함께 추억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 아니 솔직한 마음은 내가 그런 공간을 만들고 싶다.

지금까지 현실에 안주하는 삶을 살았는데, 이 책을 통해 꿈, 희망이 하나 생겼다.

나도 언젠가는 꼭 이런 공간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과 추억을 만드는 추억 지기가 되고 싶다는 꿈.

조만간에 기차여행을 다시 갈 계획이다. 이번에는 가서 따뜻한 차와 책방 지기님의 추천 책도 한 권 읽고 와야겠다. 저번에 갔을 때 보니 어린이 책도 제법 있었던 것 같은데, 아이도 데리고 가야겠다. 그리고 『나는 계속 이 공간을 유지할 운명이었나 봐요』 책에 친필 사인을 받을 수 있다면 좋겠다는 기대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