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아소 사이카는 사람들이 가진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내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모두 풍요로운, 한마디로 ‘행복한 인생’을 찾아가는 과정을 돕는 커뮤니케이션 심리 라이프 코치로 일하고 있다.
이 책은 말 한마디로 자신만의 매력을 발휘해 삶을 빛내는 방법을 담아내고 있다.
말과 행복이 별 관계가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저자는 행복한 삶이란 상대방의 생각을 존중하는 동시에 자기 생각도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이야말로 나답게 살며 행복해질 수 있는 비결이라고 말한다.
아소 사이카는 자신만의 매력을 뽐내며 빛을 내는 사람, 영업이나 판매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 사람, 소통에 능한 사람, 일을 잘하는 사람, 다시 말해 이른바 성공한 사람들이 쓰는 말을 하나하나 받아서 철저하게 분석해서 그들의 공통점을 발견한다. 그 공통점을 정리한 표현이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하는 ‘3초 표현’이다.
책 서두에 일본 사람들과 스웨덴 사람들의 사고방식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일본 사람들 대신 한국 사람들을 대입해도 무방할 것 같다. 우리나라도 각자의 자주성을 인정하는 사고방식은 잘 정립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책은 나에게 건네는 말과 상대에게 건네는 말로 나누어 89가지의 실제 표현과 일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