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ABC - 스물여섯 단어로 배우는 흥미진진한 수학 이야기 키즈 유니버시티 30
크리스 페리 지음, 정회성 옮김 / 책세상어린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 딸이 10월에 첫 중간고사 시험을 치렀다.

초등학교 다닐 때 성적이 그렇게 나쁜 편이 아니었기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았다. 그저 학교 수업 열심히 듣고 인터넷 강의 듣는 걸로 학습 능력이 평균 수준은 될 것이라고 안일하게 생각했다. 하지만 결과는 너무 충격적이었다.

이대로는 안되겠구나 싶어서 가장 심각한 과목인 수학을 직접 가르치기 시작했다.

직접 공부를 시켜보니 이해력이 딸리는 것은 아니었다. 그런데 심화 문제가 아니라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도 한 문제 푸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했고, 실수도 잦았다.

아차 싶었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사칙연산부터 차근차근 공부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강 선생님께도 중학생 단계가 아닌 초등학생 단계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드리고, 매일 사칙연산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숙제를 내주었다.

수물 여섯 단어로 배우는 흥미진진한 수 이야기 『수학 ABC 』는 꼭 유아용 책 같다.

글자도 큼직큼직하고 책장을 펼치면 그림이 대부분이라 글을 읽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무엇에 관한 이야기 인지를 알 수 있다.

하지만 내용은 초등학교 고학년들부터 누구라도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수의 개념에 대한 이야기다.

덧셈, 나눗셈뿐만 아니라 황금비, 무한대, 결합 확률, 행렬, 제곱근까지 그 내용은 만만치 않다.

특히 원환체는 어른인 나도 잘 몰랐던 내용인데 한 문장으로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었다.

“원환체는 3차원의 도넛 모양을 한 도형”

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못 한 체 정답을 맞히기에 급급한 수학 교육의 병폐로 인해 아이들은 점점 수학을 멀리하게 되는 것 같다.

수학은 어렵고 힘들기만 한 과목은 아니다. 누군가와 친해지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그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를 배우는 것이라고 들었다. 우리 딸도 수학이 사용하는 언어인 수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수학과 친해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