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자존감 수업 - 나를 사랑하지 못한 채 어른이 된 당신에게
너새니얼 브랜든 지음, 이미정 옮김 / 앤의서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새니얼 브랜든은 자신의 책 『하루 15분 자존감』이 자존감 이론이 아니라 자존감 실천의 확장판이라 밝혔다.

나는 바로 이 점(자존감 실천)에 이끌렸다. 이 책이 제시하는 다양한 실천적 접근이야말로 내게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존감을 “자신이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기본적인 도전들에 대처할 수 있다는 믿음이자, 자신에게 행복할 권리가 있다는 믿음”이라고 설명한다.

너새니얼 브랜든은 『자기존중 HONGRING THE SELF 』을 출판하고 난 후, 일상생활에서 심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이 있는지, 자신을 믿고 의지하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더욱더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을 받고 바로 자존감에 관한 책을 한 권 더 써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 『하루 15분 자존감』이 탄생했다.

이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자존감을 높여주거나 깎아내리는 정신적, 신체적 행동을 다루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자존감을 키우는 구체적인 전략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자존감 향상 훈련과 동떨어진 초연한 관찰자라기보다는 자신이 제시하는 방법을 실천하며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수천 명의 환자는 물론이고 스스로 직접 임상실험까지 해본 결과 이 방법들은 아주 효과적이었다고 전했다.

저자는 자존감 향상 훈련과 동떨어진 초연한 관찰자라기보다는 자신이 제시하는 방법을 실천하며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수천 명의 환자는 물론이고 스스로 직접 임상실험까지 해본 결과 이 방법들은 아주 효과적이었다고 전했다.

머리숱이 적어지는 중년의 남자인 찰스가 내면의 아이를 환영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아이-자기를 어른-자기와 통합함으로써 자존감을 되찾는 과정이 인상적이었다.

아이의 자기 확신과 자기존중은 어른이 키워줄 수도 있고, 망가뜨릴 수도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되는 대목이다. 아이가 존중받고, 사랑받고, 가치를 인정받고, 자신을 믿으라고 격려 받는 가가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하니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꼭 유념해야겠다고 느꼈다.

그렇다고 해서 성인이 돼서 자존감이 낮은 이유를 양육환경의 탓으로만 돌리며 살 수는 없다. 차라리 찰스처럼 내면의 아이를 인지하고, 그 아이와 친해지고, 고통스럽더라도 아이가 반드시 해야 하는 이야기를 경청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30여 년의 자존감 연구를 바탕으로 수천 명의 환자를 치료한, 자존감 연구의 선구자답게, 병원을 찾지 않고도 셀프로 자존감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서 좋았다.

병원에 찾을 정도는 아니지만, 자존감이 낮아서 자주 포기하거나, 자신감을 잃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훨씬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다.

책이 제시하는 방법들을 꾸준히 훈련해서 온전히 나 자신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