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저 인간은 왜 저러는 거야?
노주선 지음 / 길벗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차가 고장이 나면 자동차 전문가에게, 몸이 아프면 의사에게 찾아가듯이 마음의 문제나 성격에 대한 의문은 심리학 전문가나 성격 전문가에게 질문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고 말한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현실적으로 심리학 전문가나 성격 전문가는 쉽게 찾아가기 힘들다. 그래서 주로 인터넷이나 책에서 조각 정보를 얻는 것이 고작이다.

이 책 『대체 저 인간은 왜 저러는 거야?』는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썼다고 한다. 나는 이 책이 심리학 중에서도 관계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이 좋았다.

나는 자주 신랑이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회사에도 이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느낀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내가 ‘나와 맞지 않는 것’을 이상하다고 판단해 버린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상하다’라는 말이 매우 주관적이라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그런데 서로 다름과 차이를 이상하다고 판단해 버리는 오류를 수정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갈등과 대립, 그리고 그로 인한 마음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앞으로는 ‘성격 공부’를 통해 상대를 이상하다고 생각하기 이전에 상대의 다름과 차이를 수용할 줄 아는 마음을 키워야겠다고 생각했다.

Part 2에서는 직장에서 살아남는 성격심리학을 다루고 있는데, 아무래도 직장인이다 보니 이 파트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다.

내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잘 대할 수 있는 기술들을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본인 관점과 타인 관점을 보여줘서 서로의 입장 차를 비교할 수 있어서 좋았다.

나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기애적 성격인 것 같다. 타인의 관점에서 나르시시스트를 보니 정말 거만한 꼴불견 같았다. 앞으로는 근거 있는 자신감을 키워 진정한 자기존중감을 가지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나의 부정적인 성격을 확인하는 것이 썩 유쾌하지는 않았지만, 솔루션을 통해 좀 더 나은 성격으로 발전해서 좋은 대인관계를 할 수 있는 기초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