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지식 사전 - 돈의 흐름을 가장 쉽게 설명하는 부자 입문 지침서
은퇴연구소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는다고 부자가 된다거나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하지만 ‘부’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 다시 말해 부자가 되고 싶다면 모르면 안 되는 내용들이니 부자가 되고 싶다면 꼭 읽어야만 한다.

책은 크게 돈(MONEY), 땅(LAND), 주식(STOCK), 세금(TAX), 파이프라인(PIPELINE)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난이 대문으로 찾아오면 사랑은 창밖으로 도망간다

냉혹하지만 이 문장은 살면서 뼈저리게 경험했던 말이다. 가난해도 행복하기만 하면 된다고 오기를 부려봤지만, 가난하면 행복하기 힘들었다. 지금도 돈이 없으면 가족들은(특히 배우자와는) 더 많이, 그리고 더 자주 싸우게 된다는 것을 수시로 깨닫는다. 반대로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지면 마음에도 여유가 생겨서 웬만한 일에는 화가 나지 않는다. 자연스럽게 싸울 일도 없다. 그래서 나는 행복을 위해서라도 경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은 근로자에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딱 그 수준의 급여를 지급한다는 말이 너무 와닿았다. 대학 졸업한 후로 줄곧 근로자로 살았다. 그런데 정말 말 그대로 생활만 영위했다. 첫 월급과 지금의 월급을 비교하면 몸값이 엄청나게 오른 것 같지만, 물가 상승분에 맞춰 인상된 급여이기 때문에 생활이 많이 윤택해졌다고 볼 수는 없다.

근로 소득의 한계를 다시 한번 절감하게 된다. 정말 더 늦기 전에 소득 파이프를 만들고, 투자하고, 자본 소득을 키워야겠다.

내용 중에 파이프라인(PIPELINE)에 가장 주목했다. 책에서는 소득 파이프 만들기로 ‘블로그’를 제안하고 있다.

나도 나름 블로그를 오래 운영해온 블로거이다. 하지만 블로그로 돈을 벌 궁리는 해보지 않았다.

이번 기회에 여러 가지 파이프라인 구축을 궁리해 봐야겠다. 특히 블로그로 돈을 버는 계획도 신중하게 검토해 보아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책을 통해 ‘돈이란 무엇인지’,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은 어떻게 부를 축적했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알게 되었다. ‘부’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선물해 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