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6 - 지수와 로그에서 지진의 원리까지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6
정완상 지음, 김연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념 잡는 수학툰 ⑯지수와 로그에서 지진의 원리까지』는 초등학교 6학년 수학 ‘비와 비율’, ‘비례식과 비례배분’과 중학교 1학년 수학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2학년 ‘식의 계산’과 연결된다. 그리고 고등학교 수학 ‘수학(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까지 연결된다.

이처럼 개념 잡는 수학툰은 초·중·고 수학 교과서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좋다. 초·중·고 수학 교과서 속 어려운 용어들을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단어로 풀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배우지 않은 개념들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전체 이야기를 만화로 이끌어가고 있기 때문에, 어려운 수학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그리고 <개념 정리 QUIZ>를 통해 본문에 나오는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다. 특히 저자 직강 동영상 강좌도 연계되어 있어서 확실한 복습도 된다.

저자는 수학은 단순한 문제 풀이의 도구가 아니라 삶의 재미있는 법칙을 찾아주는 유용한 학문이라 말한다. 이 책은 단편적으로 학습하는 단순한 수학이 아니라, ‘주제’별로 통합하여 연결함으로써 수학적 개념이 우리의 삶과 이어지도록 도와준다. 이는 세상을 수학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키워 준다.

『개념 잡는 수학툰』 시리즈 ⑯ 편에서는 지수와 로그의 정의와 중요한 성질에 대해 다루고 있다. 로그의 값을 구하기 위해 엄청난 계산을 마다하지 않았던 네이피어의 이야기가 재미있다.

소음을 나타내는 데시벨, 별의 밝기를 나타내는 등급은 확실한 개념을 모른체 평소에 많이 사용하던 용어들인데, 이번 기회로 확실하게 알게 되어 좋았다.

이 책이 단숨에 수학 성적을 오르게 해 주지는 못할 것 같다. 하지만 개념 하나를 깊이 있게 이해함으로써 완전한 내 것으로 습득하고, 수학이 어렵고 힘들기만 한 학문이 아니라 재미있고 흥미롭다는 것을 알 게 해준다.

수학을 단지 성적을 위해 배운다면 빨리는갈 수 있을지 몰라도 멀리 가기는 힘들 것이다. 그런 면에서 초등학생 때 『개념 잡는 수학툰』과 같은 책을 접하게 해서, 성적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알아감을 지향하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