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 싶어서 죽을 것 같아
램(lamb) 지음 / 팜파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작가 ‘램(lamb)'은 11년 차 공황장애 환자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한동안은 얘기를 꺼내는 것만도 힘들었는데, 이제는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책은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만들었다고 했다.

공황장애(panic disorder)는 곧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은 아주 심한 불안 상태를 말한다.

공황 장애는 불안 장애 중에서도 가장 격렬하고도 극심한 장애라고 할 수 있다. 갑작스럽게 밀려드는 극심한 공포, 곧 죽지 않을까 하는 강렬한 불안인 공황 발작이 반복적으로 경험된다. 공황 발작은 교육 정도나 성격 특성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으며 종족이나 문화를 가리지 않는 보편적인 장애이다.

공황장애의 영문이 누구나 흔히들 사용하는 ’패닉‘인 것만 봐도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증상임이 분명하다.

나도 공황장애인 사람을 한 명 안다. 그는 어느 날 갑자기 쓰러져서 병원에 실려갔다는 소식에 깜짝 놀랐다. 그리고 병명이 공황장애라는 말에 더 놀랐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에는 공황장애라는 병에 대해 무지할 때라서 어떤 큰 불행을 겪어야만 걸리는 병인 줄 알았다. 그리고 멘탈이 약해서 치료가 안 되는 것이라 생각했다.

나는 올해 딱 반 백 살이 되었다. 요즘 부쩍 미래에 대한 불안이 깊어졌다. 갱년기인지, 우울증인지 모를 정도로 우울감과 무력감이 짙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니 내가 겪고 있는 증상과 공황장애의 증상이 매우 흡사해서 혹시 공황장애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그런데 그 이름이 뭐가 중요한가 싶다. 갱년기이면 어떻고, 우울증이면 어떻고, 공황장애라면 또 뭐가 달라질까 싶다.

그게 뭐건 간에 저자처럼 하루하루 나아지려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책에 나온 <지극히 ’개인적인‘ 공황발작 대처법>은 아주 유용한 정보이다. 공황장애가 아니더라도 갑자기 불안감이 엄습할 때 활용해 볼 만하다.

특히 ’호흡 참기‘는 일상생활에서도 잘 활용할 수 있는 쉽고도 확실한 방법인 것 같다.

병명을 떠나서 마음의 병을 앓고 있다면 혼자 힘들어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상태를 설명하고 도움을 청하라고 권하고 싶다.

그리고 주변에 도움을 줄 만한 사람이 없다면 같은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많은 공감과 위로를 받을 수 있고, 치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울한데 우울한 이야기를 읽으면 더 우울해지는 것은 아닐까 우려했는데, 오히려 힐링이 되고 기분이 밝아졌다. 특히 귀여운 그림이라 더 그랬던 것 같다.

우울감이 온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라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