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양 개념어 사전 - 수능 세대를 위해 알기 쉽게 풀이한 지식교양 개념들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신성권 지음 / 팬덤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양 개념어 사전』은 크게 철학, 심리, 정치사회, 경제에 이르는 4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이 4개 분야의 주요 개념을 일목요연하게 압축하여 독자들이 단기간에 핵심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각 분야의 주요 개념을 초심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명쾌하게 풀이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침체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 그런지 경제에 관한 내용에 관심이 쏠렸다.

경제가 나쁘다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어떤 상태에 경제가 나쁘다고 하는지 알고 싶었다.

4교시 수업 중에 물가,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대공황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니 뉴스나 신문에서 말하는 경제 흐름이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는 것 같아서 뿌듯했다.

개인적으로는 2교시 심리 분야가 가장 재미있었다.

게슈탈트 심리학,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조하리의 창 등은 내용도 재미있었고, 알아두면 잘난 척(?) 하기 좋은 개념들이라 유익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학습 직후 20분 이내에 40%가량이 망각된다고 하니, 이 책도 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 번 학습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물론 이 책은 무의미 철자로 이루어진 단순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오래 기억할 수는 있겠지만 말이다.

1교시 64개 꼭지, 2교시, 3교시 각 57개 꼭지, 4교시 61개 꼭지로 총 239개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비교적 방대한 양임은 확실한 것 같다. 하지만 그 내용이 초심자의 수준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예상외로 학습하는 데 어려움은 없다.

책 제목이 암시하듯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책의 구성이 현행 수능 과목(문과 기준)과 상당 부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초중고 청소년들이 수능 관련 배경지식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많은 청소년들과 인문·사회·사회·경제 분야에 대한 지적 교양 수준을 높이고 싶은 분들에게 자신 있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