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의 비밀과외 - 무조건 통하는 전교 1등의 합격 루틴
소린TV(안소린)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개천에서 용(龍) 난다’는 말은 옛말이 된지 오래다. 공부를 잘하고,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 ‘조부모의 재력, 아빠의 무관심, 엄마의 정보력’이라는 자조 섞인 농담이 진실로 여겨지는 세상이다.

그럼에도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고 자란 많은 사람들이 가장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공부밖에 없다.

저자 안소림이 대단해 보이는 것은 아마도 그녀의 학벌이 ‘조부모의 재력, 아빠의 무관심, 엄마의 정보력’이라는 조건 없이 혼자 이루어 낸 결과물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녀는 학창 시절, 네 식구가 난방도 잘되지 않는 조그마한 옥탑방과 반지하 단칸방을 전전할 만큼 형편이 어려웠고 남들 다 하는 학원과 과외는 감히 꿈꾸지도 못했다고 한다. 그녀는 지독한 가난에서 벗어날 길은 공부뿐이라는 생각에 중3 때부터 이 악물고 공부만 파고들었다고 한다.

저자의 이런 이력은 그래도 타고난 머리가 있었으니 가능했을 것이라는 나의 편견도 사라지게 만들었다. 어렸을 때부터 남달랐기에 가능했다고 하면 독자 입장에서 솔직히 실망스러울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중 3이라는 좀 늦은(?) 나이에 자신의 의지력으로 서울대에 진학했다고 하니 그의 공부법이 더욱 궁금해졌다.

안소림은 공부할 의지는 있지만 기회가 적어 포기하려는 이들에게, 아무리 공부해도 성적이 제자리라 고민하는 수험생들에게 자신의 공부 전략을 모두 나누고 공부 멘토가 되어 주고자 유튜브 <소린 TV>를 개설했으며, 공부 비법부터 동기부여, 입시 정보 등 대입에 필요한 모든 공부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유튜브에 이어 이번에는 이 책 『서울대생의 비밀과외』를 통해서도 그녀의 공부 노하우를 총정리해 알려주고 있다. 나처럼 유튜브에 익숙하지 않은 학부모들에게는 너무나 반가운 책이다.

이 책을 18,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행운이다. 저자의 인고의 시간과 노력으로 얻은 값진 노하우는 감히 값으로 환산하기 힘든 정보이다.

교육 분야에서의 정보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자는 그녀의 당찬 포부가 너무 아름답다. 이런 선한 영향력은 경제적 불균형이 교육 불균형까지 이어지고, 이 불균형이 대물림되는 것을 막는데 일조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청소년들이 이 책을 접해서 가정 형편 때문에 공부하기를 포기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