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법칙 - 우리는 왜 가끔 미친 짓을 하는 걸까
야오야오 지음, 김진아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야오야오는 전작 『자극적 심리학』이 베스트셀러가 된 후 오히려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심리 불안을 겪었다고 한다. 그 시련의 기간 동안 저자는 자신의 전공인 심리학을 이용해 스스로 위로할 수 있었으며 이 책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 법칙』을 완성시켰다.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질병의 근본 원인은 모두 잠재의식에서 발생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그것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잠재의식이 무엇이며 잠재의식과 의식이 주고받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책은 잠재의식에 대한 내용부터 다루고 난 후에 우울증과 수면장애 등 심리적 질병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의식의 등 뒤에 꽁꽁 숨어버린 잠재의식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도구로 최면을 이용한다. 

마지막으로 죽음에 관해서도 다루고 있다.

잠재의식은 우리 삶의 온갖 ‘극악무도’한 것들을 혼자 감당하면서

우리의 의식이 정상적으로 보이는 척해 준다.

내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이 잠재의식의 이런 노고 덕분이라니……. 새삼 나의 잠재의식이 내 편이라는 것을 실감하며, 감사한 마음이 든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자신의 성적 본능이나 공격성을 거침없이 표현하면 물의를 일으킬지 모르기 때문에 애초부터 그것이 의식의 영역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차단한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무의식이 우리를 지키는 방법이다.

잠재의식이 주는 히든카드인 ‘암시’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지 고민해 봐야겠다는 숙제가 생겼다. 

맑고 또렷한 정신으로도 잠재의식을 지배하고 이용할 수만 있다면 지금보다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암시는 빠른 속도로 그 사람을 발전하게 만든다고 하니 수시로 나 자신에게 긍정적인 암시를 걸아 봐야겠다.

심리학 책이지만 쉽게 만날 수 있는 주변 인물들의 흔한(?) 고민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기에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다. 

나의 고민이었고, 내 고민일 수 있는 이야기들이라 많이 공감되고 몰입되었다.

또한 고민들에 대한 근본 원인과 치료방법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내 마음을 아프게 하는 원인도 ‘나 자신’이고 마음의 상처를 보듬어 주는 일 또한 내가 해야 할 일이다. 그러므로 자신을 잘 돌보기 위해서는 꼭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