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김나연 외 지음 / 싱긋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노션의 전략 특화 조직인 인사이트 그룹은 다양한 데이터를 시계열적으로 분석하여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연구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예측해왔다고 한다.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은 인사이트 그룹의 이름으로 발행하는 두 번째 책이다. (첫 번째 책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2』) 이번 책에서도 인사이트 그룹이 자동차부터 생활용품, 식음료, 패션, 게임 등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 카테고리의 브랜드 전략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고민하며 연구한 결과물을 기초로 만든 책이다. 특히 이번 책에서는 2022년에 눈에 띄기 시작한 다양하고 주목할 만한 트렌드의 원인을 분석하고, 2023년 우리 앞에 펼쳐질 각양각색의 라이프스타일을 전망해 주고 있다. 책에 의하면 트렌드는 어느 날 갑자기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 스며들어 자연스럽게 사회적 현상으로 부상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의 변화 흐름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게는 매우 유의미한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해제되었지만,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거리 두기를 경험하며 오프라인 활동의 소중한 가치를 깨달은 소비자들은 여전히 자신들이 방문하려는 공간이 어떠한 혜택과 가치를 줄 것인지를 먼저 고민하게 되었다. 예약 앱이나 대기 앱을 통해 핫플레이스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등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방문할 장소를 탐색한다고 분석한다. 그래서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은 2023년의 생활상을 예측하면서 팝업스토어를 마케팅 관점이 아닌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즐기는 하나의 놀이로 바라보고 맨 앞의 주제로 다루었다고 한다.

나는 사업가도 아니고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도 아니라서 아무래도 일상에 관한 내용이 가장 관심이 갔다. 

코로나가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꿔 놓았다. 그중에서도 타인에 대한 관심이 나에게 집중되었다는 점은 아주 큰 변화라고 생각한다. 성격유형검사 중 하나인 MBTI 검사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는 설명을 읽으니 MZ 세대들이 갑자기 MBTI에 열광하게 된 것이 우연이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갑작스러워 보였던 변화들도

결국 서서히 일어나고 있던 일이고,

팬데믹이 그 속도를 가속화했을 뿐이다.

모든 변화는 연속된 움직임이다.

저번 책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2』과는 다르게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단순히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례에 기반한 예측이 아니라 거시적 관점에서 세상이 어떻게 바뀌어왔는지 살펴보았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변화 방향을 내다보았다고 하니 내용이 더 정확한 것 같다.

많은 정보와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예측해 본 2023년의 모습을 읽고 나니 2023년이 더 기대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