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소감_세 문장

 

사랑에 모양이 있을까? 그 모양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고. 그 모양은 같은 형태일 수도 있고 같은 형태는 절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고. 그러나 그 어떤 사랑도, 그 모양은 아름답고 슬프고 기괴하고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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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기예르모 델 토로

[개요] 드라마, 판타지, 멜로, 스릴러, 전쟁/ 미국/ 2018/ 청소년 관람불가

[출연] 샐리 호킨스, 마이클 섀넌, 리차드 젠킨스, 옥타비아 스펜서, 마이클 스틸버그, 더그 존스

 

#영화를 보면서

 

삶은 달걀, (빗물, 물방울), 음악, 농아(말을 할 줄 모르는 사람), 물고기, 사랑, 붉은 색, 녹색, 1906년대 배경, 옛날 TV, 흑백 영화, 영화관. 이 모든 소재들이 하나의 스토리(주제)를 향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랑의 모양은 정의 내릴 수 없다. 사랑하는 그대가 곁에 있을 때 사랑의 모양은 존재하고 완성된다. 그리고 물속에서의 사랑(혼자 할 때도 그렇고, 두 사람이 할 때도 그렇고)은 원형적이면서도 가장 본능적인, 그러면서도 가장 매력적인 사랑을 보여 준다. 그것은 유리창에 흐르는 빗방울의 움직임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흐르는 물방울의 모양()은 정자의 유형처럼 보이기도 하고, 난자와 수정되는 과정처럼 보이기도 하고, 어떤 모양이기도 하고, 아무 모양이 아니기도 하지만. 분명 사랑의 온도를 느끼게 해 주는 무엇이었다.

물의 모양이 존재하지 않고, 그릇이나 외부의 형체에 의해서 달라지듯이. 사랑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누구와 어떻게 사랑하느냐에 따라 그 모양도 빛깔도 향기도 다르기 때문이다.

 

물고기를 닮은 사람, 사람 같지만 물고기인, 그런 괴생명체가 이토록 황홀하게 아름답고, 눈부시게 매력적이어도 되는가. (배우 더그존스가 입은 괴생명체 슈트는 정말 매력적이며 신비한 힘을 지녔다. 아니 섹시함의 절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영화를 보는 내내 괴생명체가 나오기만 기다리는 나. 나는 이 영화를 10점 만점에 9점을 주었다. 엘라이자 역할의 샐리 호킨스와 괴생명체인 더그 존스의 분량과 그들이 나누는 사랑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냉전, 전쟁, 국제적인 이권 다툼 등에 대한 설명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두 사람의 시간을 더 많이 보고 싶다는 지극히 내 개인적인 욕심 때문이었다. 청소년 관람불가라고 하지만. 청소년들도 이 아름다운 사랑 얘기를 꼭 보았으면 하는 개인적인 소망이 생길 정도다.

 

피부색과 인종이 다르면 어떻고. 말 못하는 농아이면 어떻고. 상대가 괴생명체이면 어떤가. 눈빛과 표정과 몸짓으로 뜨거운 심장의 울림과 진심을 전달할 수만 있다면. 그게 사랑인 것을.

 

전체적인 색조와 분위기, 음악, 스토리의 흐름이 내게는 너무나 익숙하다. 1970년대 명화극장을 주말마다 보고 있을 때의 그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아늑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스며들었다. 이 영화를 과연 판타지 영화라고 할 수 있을까. 괴생명체의 신비한 모습과 신비한 능력을 제외하면 모든 것이 사실주의 묘사에 가깝다. 우리 현실이 그렇지 않은가. 과학과 현실이 각박해지면 해질수록 ’, ‘종교’, ‘마술’, ‘기적등에 의지하지 않는가. 이 영화 속의 괴생명체는 아마존의 신일수도 있고, 우리 본성에 내재하는 순수일 수도 있고. 어찌할 수밖에 없이 표출되는 사랑의 상징이 아닐까 싶다.

 

요즘 녹색이 대세야라는 대사가 등장하며 미래를 상징한다. 그런데 그 녹색은 자칫하면 바다의 썩은 녹조를 닮아 버린다. 영화 초반부 조력자인 자일스가 혼신의 힘으로 그려 낸 명화의 중심에 붉은 색 파이를 그렸다가 기획자의 비난을 받는다. 생명, 사랑, 뜨거운 열정, 인간애 등이 난도질당하는듯이 버려진 인상을 준다. 그래서 그런지. 주인공 엘라이자가 사랑의 감정이 생긴 후로 녹색에 대한 반발과 구속되지 않은 자유의 삶을 표현하기 위해서인지. 초반부의 녹색의 헤어밴드와 모자가 중반부부터는 붉은 색으로 바뀐다. 뿐만 아니라 영화가 사랑의 절정과 종반부를 향해 가면서. 붉은 색 외투, 구두 등으로 완벽한 붉은 색을 구사하면서. 청록색(또는 녹색)과 미래의 자본을 상징하는 듯한, 스트릭랜드가 뽐내기 위해 구입한, 그 잘난 캐딜락을 부셔 버린다. 이렇게 작가는 드러내 놓고, , 생명, 심장, 사랑, 뜨거움 등을 상징하는 색으로 붉은 색을 선명하게 활용한다.

 

나는 샐리 호킨스를 좋아한다. 아니 그녀의 매력에서 빠져 나오고 싶지가 않다. 그녀는 영화에서 대사가 없다. 그런데도 많은 메시지를 전한다. 눈빛, 표정, 동작, 몸짓, 침묵, 그리고 완벽한 수화 대사. 이보다 더 다른 것이 필요할 수 있을까 싶게 그녀는 캐릭터에 몰입하고 관객들이 집중하게 한다.

 

나는 버려졌었고. 말을 하지 못하고. 혼자 있고. 그럼 나도 괴물인가요?”

 

괴생명체를 구출하기 위해서 화가 자일스를 설득할 때. 그녀는 소리 없는 웅변을 했다. 어느 웅변의 목소리보다도 더 크고 더 힘차고 더 분명하게 자신의 주장을 표현했다.

그 심장을 떨리게 하는, 그녀의 표현과 동작은. 슬프고도 강렬했다.

 

이 모든 감동은 영화를 봐야만 알 일.

아름답고 기괴하며 슬프고도 매력적인 영화.

이 영화 강력 추천합니다.

 

(영화 내 사랑도 제가 강력하게 추천했었지요.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두 영화의 주제는 사랑이지만. 그 사랑에 대한 표현 과정은 전혀 다릅니다. 그러나 여자 주인공 샐리 호킨스가 만들어내는 분위기와 메시지는 어쩐지 꼭 닮아 있는 것 같습니다. 꼭 보십시오.)

 

#영화를 보고 난 후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는 남편은 과연 어떤 관람 평을 할까. 겨우 설득해서 함께 갔는데 영화가 실망스러우면 어떡하지. 그냥 혼자 볼 걸 그랬나. 그냥 뻔한 스토리면 어떡하지.

 

정말 별 쓸데없는 생각을 다 하고 갔다.

그리고 지금, 영화가 끝난 후 세 시간이 지났는데도 영화의 감동에서 헤어나질 못하고 있다.

점심을 먹으면서 남편에게 조심스럽게 물었다.

 

- 어땠어? / 아주 좋은데.

- 판타지 싫어하잖아 / 이건 판타지가 아닌 것 같고, 메시지가 뚜렷하잖아.

- 사람들이 많이 보면 좋겠다. / 좋은 영화라서 볼 것 같은데.


이런 대화를 나누며. 당일 영화 관람 티켓만 있으면, 원래 가격의 50프로도 안 되는 값으로 제공해 주는 음식을 프라이데이에서 맛있게 먹었다.

 

그리고. 삶은 달걀을 좋아하는 나는. 오늘 영화 관람 이후. 꽤 새로운 시선과 느낌으로 삶은 달걀을 대할 것 같다. 조금은 생명력 넘치는 대상으로, 조금은 더 사랑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조금 야한 기분을 느끼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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