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공부법 - 입시 위너들의 단기간 고효율 학습 노하우
박동호.김나현.이기준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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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위너들의 단기간 고효율 학습 노하우가 잔득 담겨 있는 책.

꺄~~~~

 

 

 

 


이 책의 서평이벤트에 도전한 이유는 아이를 의대에 보내겠다는 의지보다는....

의대생들이 어떻게 공부하는지 그것이 궁금했다.

왜냐하면 요즘 공부 안 하는 아이들은 별로 없는 것 같기 때문이다.

학원가에 가보면 그야말로 낮인지 밤인지 알 수 없을 정도...

이렇게 너도 하고 나도 하는 공부인데 특별난 아이들은 뭐가 다를까?

 

 

 

 


책의 뒤표지에 뙇!!!

'열심히' 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이다.

모두 열심히 하는 중에 [[ 잘 ]] 하는 공부가 되기 위해 출발~!

1장 의대생의 공부법

2장 전 과목 고득점의 비밀, 스터디 플래너

3장 단기간 효율을 높이는 암기법

그리고 중간중간에 보물처럼 숨어 있는 실전 노하우.

이렇게 목차를 살피고 있는데 아들이 먼저 본다며 가져갔다.

"어... 엄마 먼저 보면 안될까?"

"의대생이면 공부를 잘 하는 거 아냐? 나 먼저 보구~~~~"

흐뭇한 마음으로 뺏겼다.

책을 가져간 이 아이는 공부 시간에 비해 성적이 약간 아쉬운...

< 공부의 효율성 >이 필요한 아이였기 때문이다.

이 곡선 ... 정말 익숙하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쉬는 시간에 공부를 해야만 하는 필연적인 이유가 바로 망각이다.

엄마는 뒤돌아서면 잊게 되던데... ㅋㅋ

아직 우리 아이들은 쌩쌩하구만.

 

 

 


너도 하고 나도 하는 공부인데 성적이 높은 아이들의 비결 !

흔히 하는 실수를 제거하라~!!!

다른 건 몰라도 '옳은 걸' 고르는지 '옳지 않은 걸' 고르는지 헤깔리는 건 전국의 아이들이 해당하는가 보다.

나의 아이들도 그 중 하나...

처음엔 얘가 글을 몰라서 그러나... 의아했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을 보니 그리 특별한 건 아니었다.

어떤 학원에 걸려 있었던 말이 생각난다.

< 실수도 실력이다. >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면서 어디까지 읽혀야 하는지 궁금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고전문학' 또는 'S대학교 추천도서' 이런 걸 읽히려니 시간도 부족하고, 동기도 부족했다.

그런데 아이들이 정작 평가받는 시험에서는 문학 지문보다는 비문학 지문이 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는 월간지와 신문을 구독하기 시작했다.

이 글에서는 완전 검증받은 느낌.

월간지와  신문을 구독한다고 했을 때 누군가가 물었다.

"애들이 그걸 다 읽어요?"

설마... ^^;;;

다 읽진 않는다.

약속한 만큼만 읽는다.

아이들의 특성에 따라서 읽는 부분이나 양을 달리한다.

특정 코너를 스크랩 하고 읽는 둘째, 매일 기사 하나를 요약하는 첫째, 어린이 신문을 통독하는 막내.

이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따라오는 것이 바로 플래너.

 

 

 


플래너를 짜면서 큰아이가 물었다.

"엄마 작심삼일이 되면 어떻해?"

"그럼 삼일마다 계획표를 만들면 되지."

ㅋㅋㅋ

나는 우리 아이들을 의사로 만들려고 이 책을 읽진 않았다.

단지 공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싶었다.

그런데 익숙한 단어들과 방법이 많은 걸로 봐서는,,,

역시 실천이 문제였다.

실천력을 높이기 위한 공부 십계명을 다시 작성하며 기억하기로 한다.

 

 

 


1. 오답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하라.

2. 모든 공부에 있어 암기는 필수다.

3. 실수하지 않는 것이 진짜 실력이다.

4. 실력을 점수로 만드는 공부를 해라.

5. 과목별, 단원별 시간 배분이 관건이다.

6. 인터넷 강의에 모든 공부 시간을 쏟지 마라.

7. 공부를 방해하는 요소는 눈 앞에서 없애버려라.

8. 전 과목을 잘하고 싶다면 눈 앞에서 없애버려라.

9. 내신 시험을 잘 보고 싶다면 학교 수업에 충실하라.

10. 남이 좋다는 것보다 나에게 필요한 공부법을 찾아라.


https://blog.naver.com/cau9910/221824687981

#의대생공부법 #양보다는질 #박동호 #김나현 #이기준 #의대생TV #RHK코리아 #허니에듀서평단 #고효율_학습_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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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장벽이 무너진다면
한나 쇼트 지음, 게르다 라이트 그림, 유영미 옮김 / 뜨인돌어린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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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장벽이 무너진다면 나는 무엇을 할까?

작년에 DMZ를 방문하면서 그런 생각을 많이 해 보았다.

 

 

 

 


평화의 길이 열리면서 나는 서둘러 신청을 해서 골고루 다녀왔다.

(우리가 다녀온 후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이 코스들은 전면 중단되었다.)

북한의 철책이 손에 닿을듯이 가까이 있었다.

다녀온 후 나는 높은 안보의식과 강도 높은 대북정책에 대한 의견이 생길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

그냥 더 오리무중... 그게 솔직한 심정이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왜 그랬는지 알 것 같다.

어렴풋한 기억을 떠올려보면 나는 '국민학교' 때 '김일성은 꿀꿀이 폭군돼지'로 알고 있었다.

따라서 내가 교육받았던 '북한'과 요즘 아이들이 배우는 '북한'은 뭔가 상당히 다른 느낌이다.

파주와 철원, 고성의 군사분계선을 넘어 비무장지대에 들어서면서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했었다.

우리의 이런 상황이 독일과 비교했을 때 우리가 배울 것은 무엇일까?

아....

책을 너무 어렵게 보는 것이 아닌가 잠시 고민했다.

막내는 이 책을 보고 나에게 질문 폭탄을 투하할 것이 분명했다.

그에 대비하려면 다시 마음을 다잡고 작가부터 살펴본다.

 

 

 

 


독일에서 태어난 작가는 공부도 굉장히 많이 하신 분이고,

책도 좋아하고 아이들을 위해 이야기도 많이 쓰신 분이다.

'나의 롤모델로 삼아야겠구만.' 이라는 생각에 홈페이지를 방문했다.

 

 

 


헐... 독일어.

나는 <이히리베디히> 밖에 모르는뎅. ㅠㅠ;;

홈페이지를 방문하면서 알게 된 것은

1. 나는 독일어를 영영 배울 수 없을 것

2. '어느 날 장벽이 무너진다면' 의 원제는 'FRITZI WAR DABEI'라는 것이었다.

주인공 Fritzi(프리치)는 새학기가 시작될 날만을 기다렸지만 막상 그 날이 되니 이상한 분위기에 새로운 학년을 맘껏 누릴 수 없었다.

엄마는 월요일마다 교회에 간다고 하는데 교회가 교회가 아닌 것 같고,

같은 반에서 공부해야 할 친구들은 헝가리로 동독으로 떠났다.

그것도 비밀스럽게.

할머니는 프리치네 집에 오실 수 있는데 프리치는 갈 수가 없다.

엄마가 교회에 가면 아이들을 돌보던 아빠가 촛불을 들고 나가시겠다고 결연한 눈빛을 보낸다.

 

 

 


프리치는 자유 혹은 반공에 대해 교육받은 적은 없지만 평화는 무엇인지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아이였다.

그래서 월요일마다 평화로운 나라를 꿈꾸는 엄마를 위해 현수막도 만든다.

[[ 장벽이 없는 나라, 아무도 슬퍼하지 않는 나라 ]]

 

 

 

 


장벽?

엄마 장벽이 있었어?

우리 경복궁 같은 장벽 말이야?

이럴 줄 알았다.

그래서 준비했다.

(네이버와 위키에서 찾았습니다.)

 

 

 


2차 세계대전 후 독일이 갈라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와 동독의 한가운데 있는 베를린이 동서로 나뉘어 있던 모습을 지도로나마 간략히 설명.

보통 아이들 책도 먼저 읽고 분위기를 파악하는 편이다.

이 책은 먼저 읽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맨 뒤에 실려있는 부록 때문이다.

 

 

 

 


시대적 상황들과 어려운 말들, 그 때에 쓰였던 관용구들에 대한 설명이 있다.

그렇다면 처음 했던 질문.

<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 >

평화롭게 모두의 의견을 존중하는 걸 배워야 하지 않을까?

상대방의 의견을 잘 들어줘야한다는 아이의 의견도 있었다.

남북한이 서로의 말을 경청하면서 존중한다면 우리도 이런 그림책 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막내의 아이디어!

< 언제까지나 싸울 순 없다! >

< 38선이 지워진다면 >

 요로케 두 개.

https://blog.naver.com/cau9910/221824085901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태그
#어느_날_장벽이_무너진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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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_길

#언제까지나_싸울_순_없다

#38선이_지워진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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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틴의 힘 -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댄 애리얼리 외 지음, 정지호 옮김 / 부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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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신문물을 알게 되었다.

놀라웠던 신문물 중 내가 실천하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새벽루틴.

다른 블로거들의 루틴을 둘러보면서 다들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거기에 결과물을 내는 것을 보면서 우와~ 를 연발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 와중에 알게 된 책.

 

 

 


세상에나~ 만상에나~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

내가 하고 있는 이 루틴을 이어나갈 수 있는 의미를 부여하고.

나아가 결과물을 손에 들 수 있다는 확신.

그 신념에는 루틴이 가지는 힘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니까.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머리가 화~ㄱ 맑아지는 부분이었었다.

 

 


루틴을 통해 우리는 기대치를 설정하고 자신의 역량에 맞춰 조율하며

규칙적인 창작의 리듬을 맞출 수 있다.

루틴의 형성에는 지속성이 관건이다.

영감이 찾아오길 기다리지 마라.

영감을 담을 수 있는 뼈대를 먼저 만들어 둬라.

 

 

이 부분이 눈에 들어왔던 건....

창의성 또는 영감이라는 것은 정말 특별한 사람에게만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아니라더라.

정말 아닌가보다.

며칠 전 보았던 이 영상에서도 그랬다.

매일 계획된 일들을 하면서 < 영감이 올 때 & 내가 잡을 수 있을 때 > 가 맞아질 때가 있다고.

Elizabeth Gilbert: 엘리자베스 길버트: 창의성의 양육

https://tedme.page.link/?link=https://www.ted.com/talks/elizabeth_gilbert_your_elusive_creative_genius?language=ko&apn=com.mesoft.tedme

 

 


 

 

엘리자베스 길버트: 창의성의 양육

엘리자베스 길버트는 우리들 모두가 예술가와 소위 "천재(genius):라는 사람들에게 불가능한 기대를 한다고 말하며, 극소수의 사람을 "지니어스"라 생각하기 보다는 우리 모두가 "지니어스"라는 것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어떠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말해 줍니다. 이것은 유머러스하고 개인적인 동시에 의외로 감동적인 강연입니다.

tedme.page.link
 

 

그런거구나.

내가 부족해서 생각이 안 났던 것이 아니라 생각이 떠오르는지 안떠오르는지 몰랐기 때문이었다.

마구마구 찾아 헤매는 것이 아니란말이다.

나의 규칙적인 움직임을 찾아야 하며 때로 그것들은 혼자서 묵묵히 해나가야 할 때가 있다.

 

 

 

 


소로는 이것을 숲에서 배웠고, 나는 새벽에 나만의 시간에 배운다.

소로가 월든에 머물렀던 2년여의 시간 동안

(사람들은 평생을 머물렀을지도 모른다고 착각하기도 하지만... ^^)

그와 함께 했던 고독은 그에게 삶의 무게와 의미와 책임을 알려주었나보다.

나는 숲으로 들어갈 수 없으니 때마다 나만의 시간을 마련해두는 수 밖에.

하지만 그냥 나의 시간을 가지면서 스맛폰을 만진다거나 웹서핑을 하는 것은 NO!

집중할 수 있도록 작더라도 공간을 마련하고, 그 안에서 가시적인 활동들을 해야한다.

계획표를 실천한다든지, 명상을 한다든지, 필사를 한다든지...

그런데 여기서 나는 궁금해졌다.

'새벽루틴'이라고 이름을 정하지 않았을 뿐

나는 내 인생에서 루틴을 만들려고 여러번 시도를 했었는데 왜 실패했을까?

 

 

 


그 이유는 신체를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 I am 몸치. >

몸을 움직이는 재능은 완전 빵점.

그런데 이번에 한 달이 넘도록 지속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수영.

ㅋㅋㅋㅋㅋㅋ

완전 뿌듯.

수영 강사님이 나처럼 물 무서워하고 진도 느린 사람은 첨 봤다고.

나는 강사님이 나를 포기하지 않아서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다.

움하하하하하!!!!

비록 잘 하지는 못하더라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서 나의 뇌도 움직이기 시작했나보다.

(그럼 여태까지는 뇌가 쉰 것???)

 

 

 

 


스마트폰 액정이나 컴퓨터 화면을 보고 있을 때 나타나는 '스크린 무호흡증'도 운동으로 호흡을 단련한 사람은 괜찮았다고 한다.

그냥 책만 읽어서는 되는 것이 아니었다.

[ 심신의 단련 ] 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었구나.

어렵고 멋진 책을 나만의 방법으로 읽고, 나만의 글로 풀어내니...

새벽에 일어나기 어려웠던 요며칠이 살짝 부끄럽다.

[[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루틴의 힘 ]]

 최고의 삶을 위한 도전은 계속된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1822280314

 

 

 

 

 

 

 

태그
#루틴의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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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들리지_않고_끝까지_계속하게_만드는

#새벽루틴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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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신단련

#엘리자베스_길버트

#헨리_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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멸치의 꿈
유미정 지음 / 달그림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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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생각하는 멸치.

멸치는바로 이런. (네이버 사진입니다.)

 

 

 


자세히 보니 귀엽게 생긴 것 같다. ㅋ

자세히 보아야 귀여운 멸치.

하지만 우리 집에는 늘 말린 채로 비닐봉투에 담겨져서 입장하는 멸치가 이번에는 책으로 왔다.

 

 

 


바닷 속에서 밖으로 나오며 멸치는 무슨 꿈을 꿀까?

대륙붕 놀이터에서 헤엄 좀 쳤던 멸치.

달빛을 쫓으며 무슨 재밌는 일이 생길까~ 들떴을텐데.

그 달빛은 다름 아닌 고깃배의 등불!!!!

여기가지 읽으며 나는 내가 인간인 줄 몰랐다.

그런데...

 

 

 


그물에 잡혀서 소금물에... 햇볕에...

그리고 크기대로 분류.

사람들이 '똥'이라면서

빼내는 건 멸치의 내장.

빠짝 말라 비틀어진 내장이란다.

여기서 나는 내가 인간이라는 걸 실감했다. ㅋ

멸치는 멸치.

나는 나.

멸치는 빳빳이 마르고 난 뒤에 다들 웃고, 울고, 소리도 치고, 화도 낸다.

진짜?

라면서 읽었는데 아이는 이 부분이 제일 어려웠다고 한다.

너는 인간 중에 아직 어린 인간이라 그런가? ㅋ

나는 이 부분에서 멸치와 내가 다름을 실감했다.

빳빳이 마른 뒤에 멸치의 본업을 찾은 것 같아서.

아이가 물었다.

"우리 집은 멸치 언제 먹어?"

왜냐하면 아이들은 멸치 반찬을 별로 안 좋아한다.

나만 좋아하기 때문에 잘 안게 된다.

그래서 우리 집은 멸치를 안 먹는 줄 알았나보다.

"육수에 넣어. 네가 아까 먹은 찌개에도 들어갔고, 요 떡볶이에 넣은 노란 물도 멸치가 들어 간 육수야."

"어쩐지 맛있더라."

"엄마 덕분이 아니라 멸치 덕분에 맛이 있었던 거구나."

"그런가봐."

".............."

으.... 오늘도 막내에게 1패. ㅠㅠ;;

 

 

 


바닷가에서 몸을 쓰며 살아온 사람들을 무덤덤하게 넘기지 않아셨을 작가님의 눈이 궁금해졌다.

싱싱한 멸치의 은빛처럼 쌩쌩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힘차게 소리치는 멸치가 많은 이에게 가닿기를 원하셨던 작가님.

[ 제게도 그 멸치가 왔습니다. ]

그리고 우리집 그녀에게도 멸치가 왔었나보다.

책 사이에서 발견한 메모.

 

 

 


'멸치의 꿈' 글자와 '자기의 꿈'을 연결한걸까?

기특하니까 한번씩 적어본다.

디자이너. 영어통역사. 영어 과외선생님. 작가. 사회복지사. 안내견 훈련사. 야생동물재활사. 수화통역사. 시인. 큐레이터. 외교관. NGO시민 활동가(그린피스 환경운동가). 성우. 사진작가. 국악인

"우와~ 너 엄청 바쁘겠다."

"걱정마. 주말엔 엄마랑 놀아줄께."

"켁~! 오지마. 아빠랑 놀꺼야"

멸치가 무슨 꿈을 꿨을까 생각하다가 자기의 꿈을 썼다는 이 친구.

저 많은 직업 중에 네가 무언가를 하고 있어도.

저 많은 직업 말고 다른 무언가를 하고 있어도.

저 많은 직업 이외에 아무것도 안 하고 있어도.

너는 사랑스럽다.

마치 멸치가 은빛으로 반짝이는 것처럼.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1818275997

#멸치의꿈 #유미정 #달그림 #허니에듀 #서평

#은빛으로_반짝이는_예쁜_멸치

#역시_반짝이는_아이

#너의_꿈

#나의_꿈

#우리의_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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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속 세계사 세계로 한 발짝
심중수 지음, 이현정 그림 / 봄볕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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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거래한 상품으로 읽는 세계의 역사, 문화, 예술 교류하기>

인류가 거래한 상품이 뭐가 있을까?

요즘 아이와 세계사 그림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래서 거기에 나온 것을 이야기하자면....

 

 

 

 


물고기, 소금, 도자기, 책, 유리잔, 금,,,

비단길을 얼마 전에 읽었기에... ^^;;;

요정도 사전지식에서 출발해본다.

 

 

 


1장은 아무래도 고대사.

'세계사의 역사는 교류의 역사'라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맞다.

서로 교류하지 않았다면 역사가 없었을지도 모르겠다.

교류를 하면서누가누가 더 이익을 보느냐에 따라 전쟁도 하고, 동맹도 하고 그랬을 것이다.

예전엔 상인을 그리 귀하게 보지 않았지만 사실은 세계 역사의 기초였다는 것을 강조한다.

지금도 무엇을, 어떻게, 자기만의 컨텐츠를 가지고, 얼마나 나를 팔 수 있느냐라는 기준으로 보면 상인이 아닌 사람이 없구나.....

아이가 얘기하면서 눈이 똥그래졌다.

마치...

[ 엄마, 그게 무슨 말이야??? ] 하는 것처럼.

그냥 물물교환부터 쉽게쉽게 출발하는 것이 낫겠다. ㅋㅋㅋ

2장은 소금과 설탕과 커피, 홍차, 향신료이다.

 

 

 


이거 알아~!

맞다.

세계사 그림책을 읽으며 나온 부분이다.

역시 아는것만큼 보이는구나.

영국은 수질이 나빠 물보다 술을 더 많이 마시던 사람들이고,

청교도의 교리에 따르면 술을 마시면 안되므로 자연스럽게 커피로 이목이 집중되었던 것이다.

물론 그 시기에 어떻게 뙇~! 커피가 영국까지 배달되어 왔던 것.

게다가 차(Tea)는 미국의 독립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고.

이즈음 되니 앞으로 남은 [ 교류 ]도 흥미진진할 것이다.

역사를 공부한다면 흔히

시간순으로 볼 것인지, 전쟁을 기준으로 볼 것인지, 인물별로 공부할 것인지, 그것도 아니라면  O O 시대로 시즌별로 살피기도 했다.

하지만 이렇게 교역의 중심이 되는 상품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내니 아이도 재미있게 듣는다.

물론... 4학년 아이에게 쉽지는 않다.

사전지식이 조금 있었고, 내가 먼저 읽고 아이에게는

"그랬대~~~~~~" 라며 극적으로 얘기해줬다. ㅋ

 

 

 


동양의 역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정말 안타가운 부분이다.

세상을 바꾼 3대 발명품인 화약, 나침반, 인쇄술 모두 중국이 기원이다.

게다가 비단도, 종이도, 활자도,,, ^^;;;

몇 천년 전의 일을 내가 아쉬워한다고 뭐 어지 되겠냐만은,

그래도 읽을때마다 나의 감정을 감출 수 없는 부분이다.

동양인으로서 가지는 자긍심쯤으로 덮어두면서~

동양의 발명품들이 서양에서 얼마나 큰 역할을 했는지 읽어보면 알면서도 깜짝 놀란다.

 

 

 

 


이 부분은 나도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다.

[ 고조선은 모피, 소금, 비단, 흑요석 등 비싼 물품을 많이 수출했기 때문에 중국이나 중앙아시아 유목민들이 자주 드나들었거든.]

모피 때문에 비단길과 수직의 형태로 담비길이 만들어졌다는 건 알았는데 그 역사가 고조선부터인지는 몰랐다.

그리고 튤립.

투기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네덜란드의 튤립.

집 한 채를 호가했던 그 튤립이 나에게도 있다. ㅋㅋㅋㅋㅋ

 

 

 

 


하지만 이걸로 집은 커녕 물고기집인 어항 하나도 못 살 것이다.

투기는 시대를 막론하고 위험한 걸로.... ^^;;;

 

 

 

 


마친 엊그제 아이가 주식이 뭐냐고 물었다.

꼼꼼하게 읽고 다시 설명해준다.

[[ 회사에 돈울 투자하는 사람에게 투자의 증거로 '약속 증명 쪽지'를 어른들 말로 '주식'이라고 하지.

이런 '쪽지'들 다시 말해 '주식'을 모아서 회사를 세우면 주식회사가 되는거야.

그런데 이 회사가 엄청 장사를 잘 해서 돈을 많이 벌잖아?

그럼 '쪽지'를 많이 가진 사람이 돈을 더 많이 나눠가져.

근데 회사가 운영을 잘 못해가지구 가치가 떨어지면 '쪽지'의 가치도 떨어지는거야. ]]

이해했나보다.

그런데 걱정이다.

주식시장을 쪽지시장이라고 불러서.

며칠만 지나면 주식이라는 멋진 단어를 사용하겠지....

 

 

 


'똑똑상식' 코너에서는 정말 아이가 물어붐직한 것들을 꼭 집어서 설명해주는 것 같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의 기계화혁명

2차 산업혁명은 전기에너지의 대량생산혁명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혁명

4차 산업혁명은 정보기술 기반의 초연결혁명

책의 도움을 받으니 수월하게 세계의 변화를 가늠할 수 있었다.

상품을 따라가보니 시간의 흐름을 볼 수 있었고,

시간의 흐름을 조금 더 묶어보니 역사를 알 수 있었다.

여기서 다루는 지식의 난이도가 낮지는 않다.

거래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도 알아야 하고, 세계사를 이해할 수 있는 배경지식도 쬐금 필요하다.

하지만 설탕, 소금, 석탄, 비단, 튤립, 커피, 보석과 같은 어렵지 않은 상품들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기에 적합하다.

또 인과관계를 잘 드러낸 이야기로 묶어 놓았기 때문에 흐름을 잘 따라갈 수 있다.

이 유구한 역사의 끝에서 우리는 어떤 상품으로 역사의 한 획을 그을지 아주아주 [[[ 큰 그림 ]]]을 그려본다. 하하하~!!


https://blog.naver.com/cau9910/221817158061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상품_속_세계사 #심중수 #이현정 #봄볕 #세계사 #문화 #예술 #교류 #세계로한발짝 #허니에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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