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 정말 읽기 쉬운 핵심 요약판
스티그 브라더선.프레스턴 피시 지음, 이건 옮김, 신진오 감수 / 북돋움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가치투자자를 시작하면서 많은 책들을 읽었다.

그 중에서 그레이엄의 증권분석과 현명한 투자자를 구약성경 말씀처럼 받아들이고자 노력 했으나 책 난이도가 높고 번역도 매끄럽지 않아서 어려웠다.

 

매번 앞장만 읽다가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했고 흡사 고등학생이 수학의 정석 집합 부분만 까맣게 만드는 일이 현명한 투자자에도 발생했다 부끄럽게도 완독을 몇 번 도전 했다가 도저히 진도가 나가지 않아 포기 했다.

이번 요약판이 나오면서 가장 기뻤던 것은 현명한 투자자를 이제는 발췌독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요약판을 다 읽고 나서 내가 부족한 부분 혹은 내가 궁금한 부분을 찾아서 읽어 보면 될 것이다. 이것이 이 책의 가치를 말해 준다. 초보자든 고수든 요약된 자료를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본 책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기회는 주어졌다.

 

분명히 말하고 싶은 것은 요약판 하나만 가지고는 부족한 느낌이다. 그러나 이제 많은 가치투자자들이 현명한 투자자를 다 읽지 못했다는 자괴감에서 벗어나서 요약판을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본 책에서 보충했으면 하는 생각이다.

 

요즘 고민하고 있는 성장주, 가치주 혹은 집중투자, 분산투자 ,주식투자의 원칙 등 이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그레이엄이 나의 멘토가 되어 설명해준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고민했던 부분과 한번 생각해볼 부분을 정리 해본다. 그레이엄이 다 정답은 아니지만 투자 구루의 생각을 들어보자.

 

 

 

성장전망이 밝다고 해서 투자 수익률이 보장 되지 않는다.

전문가들도 유망산업에서 유망기업을 찾아내기는 어렵다.

 

투자자를 곤경에 빠뜨리는 가장 무서운 적은 자기 자신이다.

내재가치를 평가하거나 계량화하는 습관을 가지면 실수가 적다.

 

공격적인 투자자는 개선 가능성이 있는 저평가 소외주를 발굴해야한다.

 

기대수익률은 투자결정에 들이는 노력에 좌우된다고 보아야 한다.

- 남산주성님을 비롯한 고수분들이 탐방을 가고 주담 통화를 하고 몇 개월씩 한 종목을 분석 하는 이유 일 것이다.

 

 

 

공격투자를 선택한다면 가치평가 기법을 익히고, 기업을 소유하듯이 주식을 보유해야 한다. '반쪽 기업인'이 되어 절반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는 없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어투자를 선택하여 방어적 포트폴리오에서 나오는 수익에 만족해야 한다. 즉, 안정성을 중시하고, 선택 기준은 단순해야 하며, 만족스러운 실적을 약속받아야 한다. 복잡하거나 이색적인 투자는 삼가야 한다.

- 나는 공격적인 투자자 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가치평가 기업을 익히고 기업을 소유하듯이 주식을 보유하려 한다.

 

싸게 매수해서 비싸게 매도하고 종목을 신중하게 선택하며 매우 싼 종목을 발굴 하고 특수 상황에 처한 종목을 매수한다.

 

 

이 책을 한마디 요약하면 “안전마진”이다.

 

주식의 안전마진은 기업의 수익력이 채권수익률을 훨씬 초과할 때 확보된다.

 

이 말을 명심하고 안전마진이 있는 기업을 찾는데 노력하는 투자자가 되어야한다.

 

8장과 20장은 워렌버핏이 강조한 챕터인데 내가 정리하는 것보다 한번 읽어 보시는게 나을 것 같아서 정리 하지 않았다.

 

다시 말하지만 요약판만 가지고는 현명한 투자라는 책을 다 읽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다만 요약판을 읽으면서 부족한 부분 혹은 내가 궁금한 부분을 찾아서 읽어 보면 될 것이다. 요약판을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본 책에서 보충했으면 하는 생각이다.

이것이 이 책의 가치를 말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워런 버핏과의 점심식사 - 가치투자자로 거듭나다
가이 스파이어 지음, 이건 옮김 / 이레미디어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워런버핏과의 점심식사

 

책 제목을 보고 워렌버핏과의 점심식사를 하면서 나누었던 얘기를 기대 했다.

그러나 이 책은 실패한 투자전문가에서 모니시 파브라이를 만나고 워렌 버핏을 스승으로 삼으면서 이룩한 성공수기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옥스퍼드와 하버드를 졸업한, 엘리트 코스를 밟은 필자가 처음 입사하게된 DH블레어라는 회사에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악의 소굴이라고 표현한 DH블레어라는 투자중개회사가 어떻게 고객들을 기만하고 속이는지 적나라하게 소개하고 자기가 그 곳에서 몸 담으면서 느꼈던 부분을 서술하고 통렬하게 반성하며 책은 시작된다.

반성과 함께 투자의 구루를 찾는 여행은 계속 되고 결국에는 투자거장이라 불리는 모니시 파브라이를 만나고 워렌 버핏과 점심식사를 하게 되면서 변화하는 투자관, 가치관을 어렵게 않게 풀어 놓았다.

모니시 파브라이는 단도투자라는 책으로 먼저 만났었고 아직도 내 책장에 꽂혀 있어서 시간이 날 때 마다 볼 정도로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다.

필자가 이런 모니시 파브라이를 만나면서 투자 방식, 생활 방식에 변화가 오기 시작하였고 가치투자의 구루인 워렌버핏와 만나면서 내면적으로 영적 성장과 깨달음을 얻었다고 말하고 있다.

 

투자를 하기전 마음 가짐, 철학 등 초보 가치투자자들이 생각을 정리 할 수 있도록 어렵지 않게 서술 하였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일독을 해보는 것을 권한다.

이 책과 함께 모니시 파브라이의 단도투자를 같이 읽는 것을 추천하는데

가이 스파이어를 통해서 마음가짐과 가치관을 확립하고 파브라이를 통하여는 구체적인 투자의 스킬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투자 스킬 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주가를 자주 확인하지 않는다.

2. 누가 팔려고 애쓰는 것은 사지 않는다.

3. 경영진과 면담하지 않는다.

4. 올바른 순서로 투자자료를 수집한다.

5. 투자 아이디어는 사심이 없는 사람과 논의 한다.

6. 개장 시간에는 절대 매매하지 않는다.

7. 매수한 주식이 폭락하면 2년 이상 보유한다.

8. 현재 보유한 종목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다.

 

동의 할 수 없는 것도 있지만 내용을 보면 고개가 끄덕여 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개미들의 주식사냥 2
김건 지음 / 에듀존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거의 매일 잠깐이라도 시간을 내어서 주식과 경제에 관한 책을 읽는다.


어떤 책들은 내용이 너무 좋은데 번역이 엉망이어서 읽기 힘들고 또 어떤 책은 술술 읽히지만 내용이 빈약하여 교훈도 없고 지식도 없어 실소를 금치 못하는 경우도 있다. 후자의 경우는 책을 읽은 시간이 너무 아깝다. 그 시간에 기업보고서나 볼 껄 하는 생각도 많이 한다. 책을 잘 고르는 것도 시간을 절약하는 길이리라.



요즘 오랜만에 재미와 교훈을 주는 책을 만났다.


개미들이 주식사냥은 기본적으로는 소설이다. 소설 배경은 여러 해 전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장영자사건을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으나 필자 스스로 주식시장, 사채시장, 정경유착, 기업비리, 금융비리 등 한국의 지하경제에 대한 이야기라고 말하고 있다.

소설가 이순원 선생이 이야기 했듯이 소설을 읽는 느낌이라기보다는 과거의 어떤 사회적 사건에 논픽션을 읽는 느낌이 든다고도 하였으니 저자가 얼마나 이 사건에 대하여 잘 알고 잘 표현했는지 알 수 있다.


책 내용 자체는 대단히 재미있다. 주식투자, 혹은 경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역사적인 사건의 뒷 배경이 궁금할 때가 많은데 그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 해주고 있다. 언제나 역사의 이면은 흥미진진하지 않은가. 또 제1회 디지털문학 공모전 연재소설 부문의 대상 수상작이라는 것이 증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책은 저자 본인이 이야기 하듯이 어두운 시기의 대기업 경리쟁이의 25년을 결산하는 고해성사라 말하며 이 글을 통하여 ‘정치, 경제, 주식시장의 취약점들을 직시하고 사회적 실상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면 더없는 기쁨이 될 것 이다, 개미투자자들이 화려한 머니게임의 그늘에서 더 이상 절망하는 일이 없기를 바랄뿐이다.’ 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의 전작 ‘엉터리 재무제표 읽는 법’에서 재무제표 자체를 통하여 엉터리 기업을 골라 낼 수 있는 눈을 주었다면 이 책을 통하여서는 사회전체를 아우르는 머니게임의 희생양이 되지 않는 눈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또 책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가치투자로 가는 길‘이라는 해결책도 제시하고 있다. 책 중간 중간에 주식시장에 대한 명언, 짤막한 칼럼이 들어 있어 소설을 읽는 중간 중간에도 깨우침을 주려고 노력하였다. 가벼운 마음으로 일독을 하고 나면 왜 가치투자자가 되어야 하는지 확실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하지 않았던가. 또 이 같은 일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도 없고 미리미리 준비해서 비참하게 머니게임에 휘둘리는 희생양이 되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주식투자, 주가조작부터 배워라 - 소설로 배우는 희대의 주가조작 사건과 투자 생존 전략
안형영 지음 / 미르북스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 영화 ‘작전’을 참 재미있게 보았다. 주식투자자 입장에서 주는 교훈도 있고 작전에 세계를 어는 정도 들여다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그런 와중에 영화 ‘작전’보다 주식 작전에 대한 재미있는 책이 나왔다.

매일경제 tv 기자이신 안형영씨가 쓴 “주식투자 주가조작부터 배워라.”

필자는 한국일보에 입사해 증권면을 편집하면서 주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삼성중공업에 투자 해다가 수익을 얻었지만 그 뒤로 속칭 ‘잡주’라 불리는 주식들을 손댔다가 손실을 봤다. 이후에 사회부 경찰팀과 경제부 증권팀의 일원으로 한국거래소를 출입하면서 여러 가지 주가 조작사건을 취재 하였다. 그래서 나온 이 책은 주가조작이 한 사람의 삶을 송두리째 앗아갈 수 있다는 생각에 주가조작의 진실을 파헤치고자 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필자는 ‘항상 꿈꾸는 맑고 향기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진실’을 추구하겠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책에 구성은 아래와 같다.


1. 미다스의 손: 거품을 동반하는 테마 주를 경계하라.

2. 봉이 김선달: 자원 개발 주 투자는 장기전이 될 것을 각오하라.

3. 꼭두각사: 유명인 테마 주는 의심하고 또 의심하라.

4. 검은 머리 외국인: 단기 차익을 노리는 외국계 펀드를 경계하라.

5. 신기원 또는 신기루: 신기술 주는 채산성을 확인하고 투자하라.

6. 무너진 피라미드: 주가조작 세력을 탓하기 전에 자신의 욕심을 돌아보라.

이 책은 작전에 대한 여러 사례들이 소설처럼 정말 흥미진진하게 쓰여 있다. 여러 사례가 담기 챕터를 하나하나 읽다보면 웃기기도 하고 피해자들을 생각하면 슬프기도 하고 많은 감정들이 뒤섞여 진다. 소설처럼 쓰여 있기는 하나 사례를 읽다보면 정말 많은 공부가 된다. 아마도 이 책을 읽으신 분들은 작전주나 테마주를 거래 하여 피 같이 모은 돈을 날릴 일은 없다고 생각 된다.

책은 경제서지만 읽기에 부담이 없다. 소설처럼 흥미롭게 쓰였을 뿐만 아니라 필자의 필력이 좋아 다음 장이 굉장히 궁금해지기 때문이다. 또 책 표지만 보아도 주식의 세계를 다룬 책 중에 최고로 편한 표지인거 같다.^^

한동안 분식 회계에 대하여 공부를 하며 다시는 네오세미테크 사태와 같은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회계조작에 대한 책을 읽었다. 그 중 ‘엉터리 재무제표 읽는 법’이라는 책을 여러번 보면서 분식회계에 대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 주식투자 주가조작부터 배워라.’ 이 책은 여러분이 작전세력에 다시는 당하지 않을 길을 알려주는 길잡이가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책에 수록된 워렌버핏의 명언이다.

“썰물이 빠져 나갔을 때야 비로소 누가 발가벗고 헤엄쳤는지 알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엉터리 재무제표 읽는 비법
김건 지음 / 우용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처음에 재무제표를 공부하면서 분식회계에 대한 책은 잘 보지 않았다. 재무제표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서 반칙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봐서 무엇 하나 하는 생각에서였다. 그러나 지금은 이 사건을 계기로 어떤 사람이 어떻게 반칙하는지 궁금해 졌다.


“지난 2009년 9월 코스닥시장에 우회상장 한 네오세미테크는 분식회계를 통해 회사의 부실을 숨겨왔다.

우회상장 과정에서 분식회계를 전혀 잡아내지도 못했다. 상장 이후 이 회사는 대규모 매출계약 공시를 수시로 했으며 거래정지 되기 불과 한 달 전에 중국 업체와 매출액 1000억 원의 2배 이상인 2298억 원의 대규모 매출거래 계약을 했다고 ‘거짓’ 공시를 했다.“


한동안 투자자들을 분노케 한 네오세미테크 분식회계에 관한 기사이다. 재무제표를 보고 회사에 투자하는 가치투자자들 조차도 이 종목에 투자하여 큰 손실을 입었다. 그 중 항상 존경해 마지않던 유명 가치투자자분도 제법 큰 손실을 보았다. 나는 이 사건이후 한동안 가치투자에 대한 의구심이 생겼다. 도대체 무얼 믿으란 말인가?


IMF구제금융 이전에는 기업에 분식회계가 만연하다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일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한다. 구제금융 후 많은 부실기업들이 자연스럽게 퇴출되었고 회계기준도 강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환골탈태하여 지금 대한민국에 성장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엔론, sk글로벌 분식회계사건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는 이 시점에 네오세미테크 사태가 주는 교훈이 크다.


‘나에게 분식회계를 알아채는 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꼭 분식회계라고 판별은 못하더라도 최소한 이거 수상한데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안목은 필요하다.’


그런데 전문가라는 회계사, 세무사, 금융종사들도 눈치 못채고 우회상장을 시키고 매수리포트를 쓰고 , 저평가 운운하는 마당에 일개 개인투자자가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단 말인가?


이 책에는 그런 안목이 있다. 내부자가 저지른 분식회계를 25년 동안 옆에서 지켜본 눈이 있다. 저자는 법대를 졸업한뒤 5개 재벌 그룹의 10개 계열사에서 재무관리 분야를 중심으로 25년동안 간부와 임원로 근무 하면서 감추어진 회계부정과 경제 범죄의 역사를 갖가지 모습으로 체험하거나 목격했다. 그는 이 책을 ‘엉터리 경리쟁이가 쓴 엉터리 재무제표 읽는 법’ 으로서 르포형식의 고발 서적이라고 한다. 논리적인 과학평가서도 아니고 논문 비슷한 레포트는 더더욱 아니라 한다. 젊은 날을 회고하고 반성하면서 다듬은 ‘어느 못난 경리쟁이의 고해성사’라 한다.


고해성사 내용을 보면 분식회계의 개요에서 분식회계 유형 141가지, 분식회계를 시도하는 이유, 분식회계의 파급효과까지 서술하고 있고 더 나아가서는 분식회계의 근절 대책까지 세워 놓았다. 또한 책 내용이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새롭게 개정된 국제회계기준 해설 및 재무제표 기초과정, 고급과정, 가치투자 방법까지 기술 하였다. 실제 책을 쪼개서 출판한다면 3권까지도 만들 수 있는 것을 저자는 한권으로 갈무리 하였다. 그렇다고 3가지 내용이 부실하지도 않다.



이렇게까지 다양한 내용을 저자가 한권의 책으로 기술한 것은 내 생각이지만 ‘ 분식회계를 판별 할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새롭게 바뀐 회계기준을 통하여 가치투자로 성공하라’ 라는 마음이 있지 않나 싶다.


나도 이 책을 통하여 많은 메시지를 받았고 가치투자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저자의 바램처럼 우리 사회와 기업이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이 책을 통하여 마련되었으면 좋겠다.


그럼 카톨릭의 사제처럼 투자세계의 사제가 되어 그의 고해성사를 들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