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읽고 잘 쓰기 -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교과논술
윤성근 지음, 연두스튜디오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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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고 잘 쓰기 .

어떻게 읽고 어떻게 써야 잘하는 걸까?

엄마도 너무 어렵다.

그렇기에 제목만 보고 달려가 잡았다.

책을 읽고난 지금도 역시 어려워...

 

저자는 이 어렵게 생각하는 글쓰기에서 벗어 나려면

처음부터 너무 완벽한 글을 쓰려고 생각하지 말고 ,

차분하게 시작해 보려는 마음 가짐을 갖는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또 평소에 글감을 많이 모아 두어 배경 지식을 넓혀 두라고.

글쓰기의 두려움을 없앨려면 아무래고 많이 써봐야 겠죠.

일기와 독후감을 예로 들어 설명해 주고 있다.

이 두가지의 중요성은 그 누구도 반문하지 않을 것이다.

사전과 친구가 되어 정서법을 익히라고 권하고 있다.

정서법은 공부를 많이 한 사람도 어려워 하니까 주늑들지 말라는 격려와 함께.

좋은 글쓰기는 즐겁게 쓰는 것이라는 말씀에 동감하며.

 

챕터2 글의 구성로 들어갔다.

글의 첫머리를 잘 시작하자,

쓰고 나서 고쳐보자를 관심 깊게 읽었다.

특히 예를 들어주신 일본의 작가 하루키님이

1년에 걸쳐 소설을 쓴 뒤,1년에 걸쳐서15번 수정을 하셨다는

말씀에 글쓰기의 어려움을 새삼 실감했다.

 

챕터3 글의내용

논술적 글쓰기의 제일 중요한 것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것

출제자의 의도는 제시문의 보기글이나 문제 속에 드러나 있다.

자신의 생각과 경험으로 소박하게 쓰자를 공감하며 읽었다.

 

챕터4 글쓰기의 사례

이 부분은 8개의 예문에 대해 서로의 견해를 나누고 의견 차이를 확인하는 대화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법 어렵다.

초등학생이 이 정도의 대화를 정말로 나누는지

아직은 아이가 어려서 잘 모르겠지만 이 정도의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려면

지금 부터 많은 배경 지식을 심어줘야 할 것 같다.

 

책을 다 읽고난 지금도 글쓰기는 어렵다.

역시 다른 방법이 없다.

선생님이 말씀하신대로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는 길이 최선일것 같다.

어려운 글쓰기에 조금이라도 도움 받고  싶다면  엄마와 읽어 보세요.

저는 제가 읽고 아이는 아직 읽지 않았는데

아이의 글쓰기에 제가 한 마디씩 던져 주는 말이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글감도 좋아지고 우선 일기 쓰는 시간이 단축 되어

즐거운 일기 쓰기가 되어 가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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