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들의 요양보호사입니다 - 어느 요양보호사의 눈물콧물의 하루
이은주 지음 / 헤르츠나인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대의 끝자락에 참 좋아했던 책이

자유시대사의 1.000원짜리 문고판 에세이 시리즈였다.

새로운 누군가와의 만남을 위해 당시 독학을 하던 내게는 호사 아닌 호사인 이 시리즈와의 만남으로 참 행복했던 기억을 바로 이 책을 만나며 회상하게 되었다..

.

.

오랜만에 만나는 에세이

요양원 생활이라는 것이 미루어 짐작컨데 그리 녹녹한 생활이 아님을 알면서도

작가의 섬세한 문체를 통해

왠지 모르게 아련한 아픔이면서도 아름답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언지 모르겠다.

아마도 작가의 사람에 대한 애정이 문체에 스며들어서이지 싶다.

.

.

신혼시절 뇌졸증으로 누워계시는 시아버님을 6년여에 걸처 돌보아 드렸기에

환자 돌봄의 어려움과 시간이 흘러 친정 아버지를 요양원에 모셔도 보았기에 보호자로서의

아픔도 그대로 전달 받을 수 있었다..

 

잔잔히 전해지는 1부 요양원에서의 하루를

저녁에 침대에 누우며 손에 들었는데 시간 가는줄 모르고 읽게 되었다.

세상의 많은 뮤즈와 제우스를  하나하나 사연을 담아 마음에 남게 해준 작가님.

3부,4부에서는

현실적으로 요양보호사를 희망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도 함께 소개해 주셔서

유용한 활용이 될것 같다..

.

.

지난해에

아들아이 학교에서 지역 데이케어센터로의 봉사 활동이 있어서 인솔자로 수차례 방문하게 되었다.

데이케어센터에서의 하루를 읽으면서

나 또한 그 때가 떠올라 웃음짓게 되었다.

 

생신잔치날 마이크를 드리니 97세의 치매 어르신이 어쩜그리 구성지게 가사도 안 틀리고 노래를

잘 부르시던지 전혀 환자 같지 않던 모습에 놀랐던 기억이 난다.

몸은 뇌쇠해가도 다들 마음만은 청춘인 그 시절에 있음을 보여주던 그 날의 기억들..

봉사자들에게 같이 먹자고 손 잡아 당기시던 모습,사탕 몇알 손에 꼭 쥐어 주시던 모습들이 작가님의 책속에도 오롯이 담겨있었다.

 

20여년 전에는 시설도 없고

사회적 분위기도 집에서 모시던 시절이라 힘들지 않았다고는 결코 말 할 수 없는 시간이였다.

시간을 되돌려 그 상황이 된다면 또 다시 그 생활을 할 자신이 없다.

그 만큼 힘든 일이기에 요양보호사에 대한 처우 개선이 되기를 바라는 일인이다.

 

눈시울 붉어지면서도

술술 읽히는 1부를 읽으며 좀 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서라도 보호사분들의 일상을 엿보며 부모님도 이해하고

보호사분들에 감사하는 마음도 들기를 바랐다.

 

 

엄마의 딸로

또 소중한 할머니로서의 책임도 자신의 삶도 멋지게 일구어 가시는 작가님을 응원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