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 설리에게 빠져 있기 때문에

 

 이태원과 백화점을 다녀왔다분수에 맞지 않게 그것도 한 주에 두 곳을 다녀왔다아마 이런 일이 두 번 다시 있을까 싶다이태원에서는 한끼에 20,000원이 넘는 밥을 먹었고 백화점에서는 정장을 샀다기분이 이상했다내가 마치 굉장히 잘 사는 집의 아들이 된 것 같은 느낌이었다그리고 더 이상한 기분이 올라왔던 이유는 충분히 맛있는 밥을 먹고 좋은 옷을 샀으면서도 미처 갖지 못한 더 비싼 밥과 옷이 눈에 들어왔다는 점 때문이다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역시 여기는 나와는 맞지 않는 곳이야라고 말했지만 그 안에는 사실 돈을 많이 벌어서 이곳에 익숙해지고 싶어라는 마음이 어딘가에 분명이 자리잡고 있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나는 쓸데없는 개 멋에 취해

미련하게 청춘을 소모하고 있었던 것 같아

하지만 이제야 깨달았다네

이런 비호감적인 음악을 해봤자 더 이상

여자들이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늦지 않았어 그 기타를 팔아버리고 옷 한 벌을 더 사

노래방에서 연습한 알앤비를 그녀에게 돌려줘 베이베

다시는 홍대 앞에서 기타 메고 폼 잡지 않을거야

함께 불러 알앤비 리듬 앤 블루스

 

(…)

 

돌이켜 생각해보니 그 동안 지켜왔던 신념만 믿고

다른 음악은 철저한 자본주의 상술이라 믿었지

하지만 이제야 깨달았다네

모두 부질없는 짓이었다는 것을 나는 지금

설리에게 빠져 있기 때문에

 

불나방스타소세지클럽 – 알앤비

 

 15,000원짜리 스테이크를 먹는 것보다 7,000원짜리 순대국을 먹고 8,000짜리 시집을 사는 게 더 나은 삶이라고나에게 어울리는 방식이라고 생각했다그것이 감히 옳다고 믿는다배부름에서 오는 만족은 채 몇 시간도 가지 못하고 사라지지만 가슴에 새겨진 한 문장 한 문장의 울림은 영원하니 말이다그런데 이태원과 백화점 때문에 그 믿음에 살짝 금이 가고만 것이다.

 노래 <알앤비>식으로 말하자면, ‘그 동안 지켜왔던 신념만 믿고 다른 음악은 철저한 자본주의 상술이라 믿었는데 이제야 그것이 모두 부질없는 착각이었다고 깨달은 것이다미각은 본능보다는 사회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는떡볶이보다 파스타가 비싼 것은 순전히 맛 때문이 아니라 자본주의의 상술이라는 믿음이 말이다.

 그 믿음이 착각이었든 아니든 중요하지 않다노랫말처럼 실제로 개 멋이었는지도 모른다그리고 이제 와서 (그것이 무엇이든)깨달았다 해도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중요한 점은 나의 이런 비호감적인 취향을 여자들이 좋아하지 않을 게 분명하다는 것이다데이트를 한답시고 만나서 허름한 백반집에서 파는 싸구려 밥으로 점심을 때운 후 헌책방에서 책 몇 권을 집어 들며 기쁨에 겨워하는 남자를 좋아해줄 여자는 아마 없을 것이다.

 하지만 기타를 팔고 옷 한 벌을 더 사라는 말대로 헌책을 포기하고 비싼 밥을 먹고 싶지는 않다비싼 밥을 먹는 돈을 줄여서 책을 산다는 알량한 자존심으로아무리 귀찮아도 제목이 밖으로 보이도록 책을 들고 다니는 개 멋으로비록 꿋꿋하지는 못하겠지만 근근이라도 버텨갈 것이다.

 이 순간에 심보선 시인의 시 한 구절이 생각났다아니 그럴 수밖에 없다아직까지 이보다 더 정확한 표현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제대로 된 질문 하나 던지지 않지만 무수한 답을 소유한 자라면 후자는 ‘무수한 질문을 던지지만 제대로 된 답 하나 구하지 못하는 자.(심보선『눈앞에 없는 사람』에서 ’, 문학과지성사, 2011) 사실 손에 많은 돈을 쥐고 있다면 걱정할 게 하나도 없다비싼 밥을 먹고 비싼 옷을 입어도 책 살 돈이 충분할 테니 말이다그럴 가능성은 요원해 보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곰곰생각하는발 2014-02-16 04: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설리를 닮은 분과 연애를 하시는군요. 부럽습니다.

까레이 2014-02-16 19:52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아주 '개멋'으로 무장한 친구입니다. 나중에 소개 해드립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