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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자의 녹취록 ㅣ 스토리콜렉터 112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24년 4월
평점 :
미쓰다 신조 작가의 책을 두번째 읽게 되는 것인데 확실히 이전에 읽었던 우중괴담보다 백만배 무서웠습니다 제가 책을 주로 밤에 읽는 편인데 무서워서 책을 읽다만적이 여러번 있을 정도였으니깐요
이제 막 미쓰다 신조 월드에 입문했기 때문에 다른 책들이 얼마나 더 무서운지 알수는 없지만 압도적 공포감을 느끼고 싶다면 죽은 자의 녹취록 강츄입니다
특히 저처럼 쫄보라면 밤보다 낮에 읽으시는 것이 좋겠죠
2017년에 나왔던 괴담의 테이프 개정판입니다
예전 표지보다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워졌는데 심지어 하드커버입니다
예전것입니다 2017년 출간당시에는 이것이 최선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예전것이 더 좋다고 하시는 분도 있던데 취향의 차이겠죠
(참고로 1도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이번에 개정판이 나오면서 구판과 비교하면 몇몇부분에서 번역이 새롭게 바뀐 것을 알수 있습니다)
장르 구분상 총 7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공포단편집이 맞지만 넓은 의미에서 하나의 장편소설로 봐도 틀린 말은 아닐것 같네요
책속에 책이라고 작가가 실제로 등장하고 실제로 존재하는 일본 잡지인 소설 스바루가 나오는데 처음 시작은 편집자와 함께 소설 스바루에 연재되었던 6편의 단편 괴담을 죽은자의 녹취록이라는 한권의 책으로 만드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러면서 여섯편의 무시무시한 괴담들이 소개되고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에 작가와 편집자의 대화를 통해 또다른 공포를 느끼게 해주는 멀티플렉스 공포소설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무서웠던 것은 두번째 에피소드인 빈집 지키기 알바를 하게된 여대생의 이야기를 담은 빈집을 지키는 밤이었는데 우연의 일치로 집에 혼자 있는 상태에서 읽어서 그런지 진심으로 무서워서 몇번씩 뒤를 돌아보면서 읽었죠
그리고 더 나아가 지금 이 책을 읽고 있는 독자 스스로 소설속 괴이,앙화의 저주에 걸린 듯한 착시 현상까지 겪게 만듭니다
시각적인 효과가 극대화된 영상물이 아닌 단순 텍스트로 구성된 책을 통해 공포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것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을텐데 그 어려운 일을 미쓰다 신조 작가가 그리고 죽은자의 녹취록을 통해 완벽하게 해낸 것입니다
역자 후기보면 늦은 밤에 미쓰다 신조의 책은 번역하지 않기로 했다는 말이 두번이나 나오는데 그 마음 충분히 이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