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조건 달라진다 - 의지 따위 없어도 저절로 행동이 바뀌는 습관의 과학
션 영 지음, 이미숙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삶을 바꾸는 기적을 원하십니까?
사이비 종교가 멀쩡한 사람들을 현혹시킬 수 있는 건 기적의 힘이 아니라 은밀한 과학의 힘이라는 것.
<무조건 달라진다>는 세계적인 행동과학자 션 영이 과학적으로 입증해낸 습관혁명에 관한 책입니다.
이 책의 목적은 단 하나입니다. 당신이 가장 절실하게 바꾸고 싶은 것을 바꿔라!
매번 작심삼일에 그쳤던 행동들을 떠올리면 대부분 자신의 의지를 탓하게 됩니다. "의지가 약해서..."
그러나 행동은 의지만으로 바뀌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책할 필요 없습니다. 대신 달라지고 싶다면 이 책을 읽고 실천하면 됩니다.
진정한 행동 변화를 원한다면 자신이 특정한 행동을 하는 이유를 이해해야 하며, 모든 인간 행동의 이면에 있는 과학을 알아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지속적인 변화를 뒷받침하는 과학과 행동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7가지 힘, 즉 'SCIENCE'라고 이름 붙인 행동 프로세스는 행동의 사다리 만들기 Stepladder , 커뮤니티에 의지하기 Community , 우선순위 정하기 Important , 일을 쉽게 만들기 Easy , 뇌 해킹하기 Neurohacks , 매력적인 보상 주기 Captivating , 몸에 깊이 새기기 Engrained 를 의미합니다.
저자가 7가지 힘을 SCIENCE라고 부르는 이유는 실험을 통해 타당성이 입증된 '과학'임을 기억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기존 자기계발서에서 자신이 변화된 모습을 상상하고 간절히 바라면 행동을 바꿀 수 있다고 알려줬다면, 이 책에서는 정반대로 알려줍니다. '행동'을 먼저 바꿔야 정신의 변화가 따른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뇌 해킹하기'는 행동을 통해서 뇌를 '속여서' 변화가 가능하다고 인식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원하는 행동을 끝까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다리 모형이 나옵니다. 자신의 행동을 위한 동기 자극을 위해서는 꿈을 되새겨야 하겠지만 실제로 단계별 완수를 위해서는 꿈이 아닌 목표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때 목표는 아주 작은 단계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설 쓰는 것이 목표라면 첫 단계는 글을 쓸 시간을 내기 위해 내일 하루 일정을 비워두는 것입니다. 사다리를 이용하면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이 적어지고 목표에 도달하고자 계속 노력할 가능성이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과학 연구에서 뇌가 보상에 반응하는 방식을 토대로 사다리가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원리를 입증합니다. 뇌는 어떤 보상을 받을 때마다 강력한 화학물질을 분비해 우리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서 그 행동을 반복하게 만듭니다. 사다리 모형의 성공 요인은 바로 '보상'입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할 일은 자신의 의지력을 믿지 않는 것, 그다음은 행동 유형에 따라 7가지 힘을 골라 쓰는 것입니다. 사소한 반복이 습관을 만들고, 그 습관이 우리 삶을 극적으로 변화시킵니다. 마지막으로 변화의 출발점은 정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됩니다. 변화하라고 스스로 설득해서는 변할 수 없습니다. 지속적인 변화는 당장 행동을 바꿀 때 비로소 시작됩니다. 이 책은 과학적인 도구입니다. 삶을 바꾸는 기적을 원한다면 지금 행동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