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명의 세계인 - 글로벌 리더들의 10가지 성공 씨앗, 2018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한선정 지음, 허병민 기획 및 인터뷰, 유남영 그림 / 소울하우스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초등학생 미래 사회 필독서!
이 책을 한 마디로 설명해주는 말인 것 같아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위인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는 100명의 세계인을 소개할게요~
타고난 능력으로 위대한 업적을 이뤄낸 뻔한 위인 이야기가 아니에요.
여기 소개된 100명의 인물을 '세계인'으로 표현한 점이 멋져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곳곳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만의 길을 걷고 있는 세계인!
아마도 미래에는 국적, 인종, 성별에 따른 구분 없이 지구촌이라는 개념으로 모두가 자유롭게 소통하는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
우선 이 책의 구성이 특별해요. 친절하게도 이 책을 읽는 세 가지 방법을 알려줘요.
첫 번째 방법은 10개의 성공 씨앗을 하나씩 순서대로 심어보는 거예요. 성공 씨앗을 심은 후에 어떻게 될까 궁금하죠?
언젠가 활짝 핀 꽃과 열매, 나무가 될 날을 꿈꾸면서 세계인 100명의 인터뷰를 찾아보는 거예요. 강력한 동기 유발이 될 것 같아요.
성공 씨앗 ① : 좋아하는 일을 찾아요
성공 씨앗 ② : 할 수 있다고 믿어요
성공 씨앗 ③ : 다르게 생각해요
성공 씨앗 ④ : 열심히! 또 열심히 해요
성공 씨앗 ⑤ : 좋은 습관을 지녀요
성공 씨앗 ⑥ : 새로운 일에 도전해요
성공 씨앗 ⑦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요
성공 씨앗 ⑧ : 함께하는 것을 즐겨요
성공 씨앗 ⑨ :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성공 씨앗 ⑩ : 더 나은 세상을 꿈꿔요
두 번째 방법은 책에 나온 적성 진단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어떤 분야에 재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거예요.
테스트 결과에 따라서 신체운동능력, 공간지능, 음악지능,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자기이해지능, 대인관계지능, 자연탐구지능 영역 중에서 가장 뛰어난 분야를 알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① 지금 내가 어떤 기분인지를 잘 알아요. / ② 내 성격의 좋은 점과 고쳐야 할 점을 알아요. / ③ 내가 원하는 것과 원하는 이유를 잘 알아요. /④ 내가 잘못한 일에 대해서는 책임을 인정해요. / ⑤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잘 알아요. ①~⑤에서 해당하는 항목마다 2점씩을 더하면 돼요. 높은 점수가 나온 지능 영역을 확인했다면 세 번째 방법으로 넘어가면 돼요.
세 번째 방법은 자신의 잠재력을 일과 연결해 보는 거예요. 진로 탐색이라고 할 수 있겠죠. 100명의 세계인은 체육, 과학, 미술, 음악, 사회, 요리, 경제경영, 글쓰기, 의학, 방송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어요. 이들 중에서 자신의 재능과 관련된 분야의 인물부터 찾아보는 거예요.
그러니까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는 방법과 내 마음대로 콕콕 집어서 찾아보는 방법이 있어요. 무엇을 선택하든지 하나도 빼놓지 않고 전부 읽게 될 거라고 장담해요 ㅎㅎㅎ
왜냐하면 100명의 세계인을 재미있는 생생 인터뷰 방식으로 소개하고 있거든요. 누군가를 알고 싶다면 직접 질문하는 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겠죠? 어떤 질문을 하고 싶나요?
아무래도 한 권의 책 속에 100명을 소개하다보니 각 인물마다 3~4개 질문을 하고 있어요. 만약 어떤 인물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면 그건 굉장히 축하할 일이에요. 바로 자신이 가고 싶은 길로 한 걸음 내딛었다는 증거니까요.
초등학생 어린이를 위한 책이지만 저도 책 속에서 작가 리처드 코치와 윌리엄 폴 영을 만나서 좋았어요. 공교롭게도 그들이 가진 성공 씨앗이 제게는 가장 와닿았어요.
"누구에게나 자신의 길이 있다는 걸 믿어요. 잘하는 것을 발견하면 열정이 생겨요."
어쩌면 이미 우리 아이들 마음 속엔 10가지 성공 씨앗이 있었던 게 아닌가 싶어요.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의 빛나는 성공 씨앗을 발견하고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기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