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밀리언 특별판) - 20년 연속 와튼스쿨 최고 인기 강의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지음, 김태훈 옮김 / 8.0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이 책을 다시 읽게 됐습니다.
워낙 이슈가 됐던 책인데, 6년 만에 밀리언 특별판으로 만나니 반갑기까지 합니다.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라는 책이 꾸준히 인기를 얻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선 이 책의 목적이 일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협상법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는 점입니다.
흔히 협상이라고 하면 거창한 비즈니스 세계를 떠올리지만 실제로는 우리 일상에서 다양한 방식의 협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협상은 진정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서 뛰어난 협상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원만한 대인 관계를 통해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의 놀라운 강의를 이 책 한 권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문제점은 단 한 가지, 배운 것을 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건 저처럼 협상 전략을 기술적으로만 받아들였을 때 겪게 되는 부작용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도 근본적으로 체득하지 못하면 어느 순간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마침, 특별판으로 이 책을 다시 읽게 되니까 잊고 있던 비밀을 깨닫는 기분이었습니다.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머릿속 어딘가에 방치된 채, 실제의 삶에서는 전혀 작동을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원하는 것을 얻는 비밀' 중에서 유독 제 눈길을 잡아끈 내용은 자녀 교육에 관한 비밀이었습니다.
남들을 대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말하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가족에게는 무심했던 게 아닌가 반성하게 됐습니다.
특히 우리 아이들에게 권위적인 부모였던 것이 소소한 갈등과 마찰을 빚었던 것 같습니다.
부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자일 수밖에 없는 아이들에게 너무 일방적인 소통으로 부담을 준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큽니다.
"늦기 전에 아이와 친구가 돼라." (339p)
지금이라도 이 책 덕분에 정신이 번쩍 뜨였다는 점에서, 저는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건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