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플러그로 코딩없이 앱 개발하기 - 모바일 앱 메이커 전문가
최영석.김택훈.이명우 지음 / 지식과감성#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 속에는 다양한 앱들이 들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서너 개였던 것이 지금은 꽤 많은 앱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상의 편리함을 위해서 혹은 재미를 위해서 사용하는 앱들.

그 중에는 아이디어는 좋지만 사용하면서 뭔가 부족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드는 생각은 '아~ 나도 앱 개발하고 싶다~'였습니다.

<모바일 앱 메이커 전문가 바이플러그로 코딩없이 앱 개발하기>는 제목 그대로 코딩 없이 앱 개발을 돕는 가이드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코딩 없이 앱 개발이 가능하냐고 묻는다면 그건 '바이플러그'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답할 수 있습니다.

바이플러그는 코딩 없이 앱 개발을 할 수 있는 저작 도구입니다. 마치 번역기 같은 도구라고나 할까.

외국어를 배우지 않아도 번역기를 통해 얼마든지 소통할 수 있는 것처럼 어려운 코딩 기술을 배우지 않아도 바이플러그를 통해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앱 개발자로서 꼭 알아야 할 앱 관련 상식과 함께 바이플러그 활용법을 알려줍니다.

앱의 종류는 네이티브 앱과 웹 앱, 하이브리드 앱이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은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는 앱으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되는 반면 개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웹 앱은 모바일 화면을 통해 보는 웹페이지로 웹페이지를 스마트폰 화면 크기로 줄여놓은 것이라서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개발 가능합니다. 하지만  네이티브 앱보다 실행속도가 느리고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기능 사용 불가, 앱 스토어에 등록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을 결합한 형태로 최종 패키징은 네이티브 앱의 형태를 가져갑니다. 웹 앱보다는 우수하지만 네이티브 앱보다는 성능 및 속도가 떨어집니다. 

앱은 그 목적에 따라 카테고리를 생산성, 엔터테인먼트, 정보성,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뉩니다.

바이플러그는 웹 기반 클라우드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앱 개발 환경이 웹 기반 클라우드 형식이라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과 컴퓨터만 있으면 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인터넷에서 바이플러그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www.biplug.co.kr)  바이플러그는 크롬/ 사파리/ 오페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지원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 시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바이플러그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바로 프로젝트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밍, 코딩을 몰라도 바이플러그 앱 메이커로에서 데이터블록, UI 블록, 액션 기능, 메뉴 설정, 제목 속성 등 세부 사항들을 입력하기만 하면 나만의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이플러그의 장점은 입력한 데이터의 내용을 '미리보기'를 통해 실제 앱 화면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정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시험적으로 콘텐츠가 되는 데이터를 몇 개 입력해봤는데 책의 설명대로 클릭하면 되는 거라 어렵지 않았습니다.

앱 개발을 위한 모든 준비는 바이플러그로 해결됩니다. 이제 나만의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멋진 앱 개발에 도전해 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