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업의 종말 - 불확실성의 시대, 일의 미래를 준비하라
테일러 피어슨 지음, 방영호 옮김 / 부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직업의 시대가 끝나가고 있다.... 직업의 종말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억만장자 투자가 피터 틸은 투자를 고려하는 업체와 인터뷰를 진행할 때 늘 다음 3가지 질문을 던진다고 합니다. (13p)
1. 성공의 비결은 무엇인가?
2. 극소소의 사람들만 동의하는 중요한 진실은 무엇인가?
3. 반대 의견이지만 옳다고 여겨지는 것은 무엇인가?
저자는 피터 틸을 비롯해 방콕을 찾은 창업가들을 만나면서 매우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지레와 지렛목을 보다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 즉 완전히 새로운 레버리지 포인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인류는 농업 혁명, 산업 혁명그리고 2000년까지 정보 혁명을 거쳐 왔습니다. 그리고 현재 4차 혁명을 맞이 하고 있습니다.
바로 창업 혁명입니다. 우리는 지식보다 창업가 정신이 중요한 시대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와 있습니다. 이 시기에 가장 이득을 보는 개인들은 창업 활동에 발빠르게 공격적인 투자를 한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창업 활동에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제약 요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제약 요인은 확실한 목표를 찾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자율권을 제공합니다. 창업가 정신은 누구나 획득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런데 '나는 창업가인가?'라고 스스로 묻는다면 답하기 곤란합니다. 그건 창업가 정신을 측정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창업 활동에 기본적인 경제 개념을 적용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지식에 투자하듯이 창업 활동에도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됩니다.
이 책은 불확실성 시대에 창업가 정신을 구현하라고 조언합니다. 직업에서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단계별 접근법을 알려줍니다.
과거에는 안전이 보장된 직업을 선호했다면 이제는 창업만이 살 길이라는 겁니다. 창업비용이 낮아진 데다 틈새 기회가 늘어나서 극복해야 할 기술적 장애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가 쉬워진 것입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단계별 접근법의 원리입니다. 시장을 설정하고 계획을 추진하되 일단은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아이디어와 기회를 가지고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회를 활용하여 다음 프로젝트를 위한 기술과 인간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차근차근 창업의 단계를 밟아 가는 것이 자신만의 사업을 도약하기 위한 가장 믿을 만한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서 개인이 갖춰야 할 능력은 자기결정력입니다. 자유를 창조적 활동에 쓸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현실을 설계하는 힘은 삶의 질, 자유, 부의 수준과 직접 연관이 됩니다. 스스로 삶의 설계자가 되어야 삶의 모든 요소에서 높은 수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일의 목적과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가치 창출이라는 내적 동기의 힘이 곧 창업가 정신으로 이어집니다. 어쩌면 직업의 종말 시대가 우리에게 불안과 혼란만 준 것이 아니라 창조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했는지도 모릅니다. 미래는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구축한 사람을 위한 시대가 될 거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