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하고 위험한 약 이야기 - 질병과 맞서 싸워온 인류의 열망과 과학
정진호 지음 / 푸른숲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의학정보들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건 제대로 된 정보 찾기.

과거에는 몰라서 문제였다면, 요즘은 너무 많이 알아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중요한 건 내가 알고 있는 정보들이 얼마나 신뢰할 만한 것인가.....

우리나라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보면서 엄청난 배신감과 공포를 느꼈습니다.

유아를 키우는 집이라면 대부분 사용했던 가습기.

가습기 살균제가 처음 판매될 당시만 해도 가습기 살균제 '가습기 메이트'라는 제품으로 살균효과를 강조하며 인체에 무해하다고 광고했습니다.

당연히 소비자들은 그 정보를 믿고 노약자를 위해서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던 겁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는 가습기 살균제가 생명을 위협하는 독극물이었습니다.

저희 집도 직접적인 피해를 증명할 수는 없으나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을 당시에 피부와 호흡기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큰 피해를 입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당시에 매일 가습기 청소를 하면서, '이렇게 깨끗이 닦는데 굳이 살균제를 넣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 뒤로도 메디안 치약에 가습기살균제 성분이 포함되었다고 해서 집에 쌓여있던 치약을 환불하는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근래에는 릴리안 생리대가 유해물질로 인한 부작용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도대체 뭘 믿어야 하는 것인지 혼란스럽고 불안하기까지 합니다.

<위대하고 위험한 약 이야기>는 세계적인 독성학자 정진호 교수가 알려주는 약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긴 책입니다.

약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약은 어떻게 독이 되는가, 인류를 살린 위대한 약의 탄생, 무병장수를 향항 끝없는 욕망의 산물.

책 속에 나오는 자료들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자연과학과 의학 분야 학술지에 실린 내용을 주요 근거로 삼았다고 합니다.

저자는 지금까지 학자로서 자신이 평생 연구한 과학지식과 검토한 자료들을 토대로 이 책을 썼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약에 관한 많은 지식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전문가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올바른 지식을 전해줘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 가습기 살균제와 같은 재앙이 또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적극적인 제도 개혁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스스로 약이 가진 독성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무조건 약을 맹신하는 것도, 반대로 불신하는 것도 위험한 태도입니다. 과학은 믿음이 아니라 밝혀진 사실이라는 점에서 언제든 틀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기본서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