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CEO를 위한 세무사무소 활용설명서
어바웃택스 멤버스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사업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 중 하나가 '세금'입니다.
사업 초기에는 매출이 얼마 되지 않아 세금신고에 신경 쓰지 않다가, 갑자기 매출이 증가한 뒤에 곤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사업을 오랫동안 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세금을 누락했다면 문제가 더 커집니다.
이 책은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세무사무소 활용설명서입니다.
아마도 사업을 하고 있다면 이미 세무사무소에 일을 맡기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문제는 세무사무소에 맡기기만 해놓고 정작 사업자가 세금신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것입니다.
간혹 연예인들 중에서 탈세 의혹이 거론될 때,이에 대해 자신은 다 맡긴 일이라서 세금신고가 어떻게 된 건지 잘 몰랐다는 해명을 합니다.
안타깝게도 부질없는 해명일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세무사무소는 세금신고를 대신해주는 세무 '대리업'이기 때문에, 그로 인한 책임은 사업자에게 있습니다.
아무리 세무사무소에 업무를 위임해도 기본적으로 자신의 세금이 어떻게 신고되는지는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사업자는 세무사무소로부터 세금신고서를 받아서 꼬박꼬박 챙겨봐야 합니다.
처음에 뭐가 뭔지 알기 어렵겠지만 이것만큼은 알아야 하는 것, 바로 그런 내용들이 이 책 속에 담겨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처음 세무사무소를 선택하는 방법부터 처음 계약할 때 확인할 내용, 그리고 사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세금 지식, 절세 비법 등을 알려줍니다.
기본적으로 세금 구조를 통째로 머릿속에 넣어두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에서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소득세 신고에 이르는 과정으로, 그 과정에 부가가치세와 인건비 신고가 있고, 올바른 부가가치세와 인건비 신고를 위한 각각의 지출 증빙 관리와 4대 보험 업무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세금신고를 위한 여섯 가지 과정(사업자등록-지출증빙-부가가치세-4대보험-인건비=>종합소득세)은 사업자라면 꼭 알아둬야 합니다.
또한 개업한 세무사들도 반드시 챙긴다는 절세 비법 10가지는 알아두는 것만으로도 돈이 됩니다.
자신의 사업과 관련한 부가율과 소득율 알아두기,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반드시 장부 작성하기, 부가가치세를 내더라도 세금계산서 꼭 챙기기, 인터넷을 비롯한 휴대전화 사용료의 부가가치세 환급받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꼭 익히기, 세금계산서 제때 발급받기, 사업용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홈택스에 등록하기, 「근로기준법」강의 듣기, 근로계약 시 직원 급여는 세전 금액으로 정하기, 고객이 보낸 청첩장도 꼭 챙기기, 신용카드 수수료 챙기기.
마지막으로 세무사무소의 현 시스템 상황과 업종별로 궁금한 세무 문제를 Q&A 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세무사무소도 업종별 전문 분야가 있을 정도로 업종이 다양해졌습니다.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반드시 필요한 세무인 만큼, 책을 통해 제대로 알고 자신과 잘 맞는 세무사무소를 찾는 것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세무사무소에 대한 스마트한 가이드북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