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이지 않는 세계
리즈 무어 지음, 공경희 옮김 / 소소의책 / 2017년 7월
평점 :
문제 하나를 낼테니 맞춰보세요~
"어떤 나그네가 두 마을로 갈라지는 지점에 도착합니다.
서쪽 마을에는 진실을 말할 줄 모르는 잔인한 사람들만 삽니다. 거기 들어가면 목숨을 잃을 겁니다.
동쪽 마을에는 거짓말을 할 줄 모르는 선한 사람들만 살지요. 거기 들어가면 금광에 이르게 됩니다.
갈림길에 두 사람이 있습니다.
한 명은 서쪽 마을 주민, 한 명은 동쪽 마을 주님입니다.
하지만 나그네는 누가 어디 사람인지 모릅니다.
어느 쪽으로 가야 살해를 피하고 금광 마을로 들어갈 수 있을지 정하기 위해,
나그네는 딱 한 명에게 딱 한 가지만 물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나그네라면 뭐라고 물어보겠습니까?" (39p)
이 문제는 '보스턴 공과대학(보스턴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로지 Boston Institute of Technology = BIT)'의 연구소장 데이비드가 자신의 집에서 매년 신입 대학원생들을 위한 환영 파티 이벤트같은 것입니다. 연중 의례라서 해마다 대학원생들이 들어오면 똑같은 문제를 냅니다.
"나그네는 둘 중 아무나 가리키면서 나머지 사람에게 물어요.
'저 사람이 내게 어느 쪽으로 가야 금광이 나온다고 말하겠소?' 그러면 어느 쪽 주민이든 '서쪽이요'라고 대답하겠죠.
거짓말쟁이는 진실을 말하는 사람이 서쪽이라고 말할 거라고 대답하겠죠. 왜냐면 그는 거짓말만 하니까.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거짓말쟁이가 서쪽이라고 말할 거라고 대답하겠죠. 왜냐면 거짓말쟁이가 거짓말만 하는 걸 아니까.
어느 쪽이든 대답은 서쪽이죠.
그러니까 나그네는 동쪽 마을로 가야죠." (41p)
<보이지 않는 세계 Unseen World>는 에이더가 만든 프로그램의 이름입니다. 줄여서 UW.
에이더는 데이비드 시벨리우스의 딸입니다. 그녀가 자신의 프로그램의 이름을 '보이지 않는 세계'라고 붙인 건 아버지 데이비드의 물건 중 문건 두 개에 그런 제목이 붙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진짜 '보이지 않는 세계'가 무엇인지, 그 진실을 알게 되기까지는 오랜 세월이 흐른 뒤입니다.
이 소설이 이토록 미스터리일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데이비드가 낸 문제처럼 바로 답을 맞출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핵심은 답을 맞추는 게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거짓말쟁이와 진실을 말하는 사람.
데이비드는 마흔여섯 나이에 대리모를 통해 딸 에이더를 낳았습니다. 진실!
그러나 에이더가 열두 살 무렵, 데이비드는 쉰여덟 나이에 알츠하이머에 걸리면서 모든 진실은 거짓이 되고 맙니다.
마지막 대학원생 환영 파티 때, 데이비드는 에이더에게 플로피 디스크를 주면서 퍼즐이라고 했습니다.
디스크 라벨에는 'Dear Ada, A puzzle for you. With my love, your father, David Sibelius. (에이더, 네게 주는 퍼즐이야. 사랑하는 너의 아버지 데이비드 시벨리우스)'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 안에는 일렬로 늘어선 알파벳뿐.
DHARSNELXRHQHLTWJFOLKTWURSSZJZCMILWFTALVUHVZRDLDEYIXQ
데이비드가 에이더에게 준 암호 퍼즐은 26년 만에 풀립니다.
ADA ASK ELIXIR WHO IS HAROLD WITH LOVE YOUR FATHER HAROLD CANADY
(에이더 엘릭서에게 헤럴드가 누군지 물어봐 사랑하는 너의 아버지 헤럴드 캐너디)
'보이지 않는 세계'는 묘하게도 여러 가지 의미를 던져줍니다. 데이비드가 내준 암호 문제와는 달리 우리의 삶과 관련된 문제라서 하나의 답으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가 딸 에이더에게 말할 수 없었던 진실이 밝혀지고나니, 왜 그가 숨길 수밖에 없었는지 알 것 같습니다. 에이더에겐 안타까운 일이지만 데이비드 자신도 알츠하이머에 걸릴 거라곤 상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컴퓨터공학자이자 명석한 두뇌를 가진 그가 알츠하이머라니... 산다는 건 우리의 의지 같지만 때로는 알쏭달쏭한 수수께끼 같습니다. 빨리 풀었다면 지금이 달라졌을까요? 그건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에이더는 아버지 데이비드가 자신을 사랑했다는 사실만은 확실하게 알았습니다. 사랑하는 아버지가 남긴 마지막 선물, '보이지 않는 세계'처럼 사랑은 보이지 않지만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이 진실입니다.
정말 굉장히 멋진 소설입니다. 이 역시 진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