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공부법 - 전 세계 대학과 기업들이 주목하는 스칸디 인재의 힘
올라프 슈에베 지음, 신예용 옮김 / 도그지어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핀란드 교육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북유럽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북유럽 공부법>은 노르웨이 교육 컨설턴트 올라프 슈에베가 알려주는 공부법에 관한 책입니다.

원래는 노르웨이 대학생들을 염두에 두고 집필했다는데 해외에까지 번역되면서 한국어판으로 만나게 된 것입니다.

책 제목이 <북유럽 공부법>이라서 굉장히 거창하게 느껴집니다만 실제로 이 책은 노르웨이 교육부 인증도서라고 합니다.

이 책이 유명세를 탈 수 있었던 건 저자 본인이 자신의 공부법으로 세계적인 인재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는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는 평균 이하의 성적을 받았는데 우연히 우등생들과 한 반이 되면서 '공부법'이라는 것을 처음 접하게 됩니다. 그때부터 어떻게 하면 나도 학점을 높일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그 후로 자신에게 효율적인 공부법을 찾게 되어 결국 고등학교를 수석 졸업하고 노르웨이 경제경영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합니다. 그다음에 곧바로 재무행정학 박사 학위 취득을 목표로 경영대학 입학시험인 GMAT를 봤는데 결과는 최고 6퍼센트 이내에 속하는 점수를 받습니다. 덕분에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꼽히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미국 아이비리그의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합격 통지를 받습니다.

그는 노르웨이와 미국, 독일에서 보낸 교환학생 시절을 거쳐 옥스퍼드 대학, 노르웨이 경제경영대학, 미국 버클리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까지 자신만의 '공부법'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습니다. 그는 자신뿐만이 아니라 북유럽 학생들이 우수한 학습능력을 가진 것에 흥미를 느껴서 그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학습법을 연구하면서 일명 '슈퍼학생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책은 바로 저자 본인이 깨달은 공부법의 모든 것을 알기 쉽게 정리해놓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자신의 목표라고 말합니다.

아마도 이 책을 읽는 사람들도 대부분 똑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리라 짐작됩니다.

자, 그렇다면 북유럽 공부법은 한국의 공부법과 무엇이 다르고, 어떤 면이 특별한지 살펴봐야겠지요?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는 옥스퍼드에서도 통한 북유럽 학습법, 2부는 버클리에서도 써먹은 실력발휘의 기술, 3부는 초일류 인재들의 긍정적 사고의 기술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이 3부입니다. 모든 성공의 비밀은 마인드에서 시작됩니다.

수많은 기술들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결국은 그 기술을 실전에서 응용할 수 있는 마음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서 깜짝 놀란 것이 성공학과도 연결이 되고, 기존에 널리 알려진 공부법과도 일맥상통한다는 점입니다. 역시 세계적인 인재들은 공통된 방식으로 공부하고, 성공하는구나라는 걸 다시금 확인한 것 같습니다.

정말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라는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