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타 - 만들어진 낙원
레이철 콘 지음, 황소연 옮김 / 까멜레옹(비룡소)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과학 기술의 발전이 어떤 미래를 만들까요?
<베타>는 복제인간 클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근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프로기사 이세돌 9단의 대결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인공지능 개발이 과연 인류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다양한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도 사람들이 우려하는 건 인공지능의 진화로 인해 인류를 위협하는 터미네이터의 등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슈퍼 컴퓨터, 인공지능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극적인 미래는 없을 거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 등장하는 클론은 좀 다릅니다.
생명 복제로 만들어진 클론은 기계가 아닙니다. 인간과 똑같은 육체를 지닌 생명체입니다.
최초의 인간은 신이 만들었다는 가정 하에 클론을 만들어낸 인간은 클론에게 신이 될 수 있을까요?
먼 미래에 전쟁으로 폐허가 된 지구상에 부유한 권력자들이 지상 낙원, 드메인을 만듭니다. 인공의 섬 드메인에는 연한 남보랏빛 아이오 바다, 무성한 초록빛 식물들과 높다란 나무들, 사방에서 피어난 색색의 화려한 꽃들로 꾸며져 있고 놀라운 환기 시스템 덕분에 최상급 산소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 섬의 창립자들은 드메인 안에 생명 복제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인 라리사 루사디 박사의 연구 단지를 조성합니다. 그곳에서 인간에게 봉사할 클론들을 만들어냅니다. 클론은 인간이 해야 할 모든 노동과 일상의 잡다한 업무를 대신하기 때문에 드메인 사람들은 매일 여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클론의 시조는 사망한 인간이며, 사망한 지 마흔여덟 시간 내에 복제되고 시조의 영혼은 따로 추출됩니다. 겉모습으로는 인간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클론에게는 모두 오른쪽 옆얼굴 관자놀이에서 광대뼈 쪽으로 연보랏빛 백합 문장을 새깁니다. 왼쪽 옆얼굴에는 클론마다 다른 종류의 꽃 문신이 새겨지는데 그건 각자 맡은 역할을 나타내는 표식입니다.
'엘리지아'는 루사디 박사가 최근에 만든 열여섯 살 소녀 클론이자 시험판인 '베타'입니다. 아직 개발단계인 10대 클론이지만 루사디 박사가 진정한 걸작이라고 말할 정도로 완벽한 외모를 지녔습니다. 꿀 빛깔의 고급스러운 금발과 광채나는 매끄러운 피부, 복숭아빛 안색, 맑은 연자줏빛 눈동자와 아몬드 모양의 눈, 길고 풍성한 갈색 속눈썹.
드메인의 매장에는 다양한 물건들과 함께 클론도 판매합니다. 드메인의 대표이사이자 퇴역군인이라서 총독으로 불리는 사람. 바로 그 총독의 아내인 브래턴 부인이 매장에 있던 엘리지아를 보자마자 마음에 들어하며 구매하게 됩니다. 브래턴 부인은 대학 진학을 위해 집을 떠난 딸 애스트리드를 대신하여 딸 역할을 할 클론을 찾은 것입니다.
총독의 집으로 가게 된 엘리지아는 브래턴 부인과 말동무를 해주고, 열여덟 살 아들 아이반과는 체력훈련을, 막내딸 리젤과는 놀아주면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클론은 몸 속에 있는 칩을 통해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제공받아 인간에게 봉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클론은 성인이라서 어떤 일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이는데 엘리지아는 최초의 10대 클론이라서 정해진 업무가 없이 착한 딸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수영장에 뛰어든 순간 클론의 시조인 인간의 기억이 되살아나고, 클론이라면 느낄 수 없는 감정들을 느끼게 됩니다.
드메인에서는 기준에서 벗어난 일탈 행동을 하는 클론을 디펙트라고 부르며 폐기처분합니다. 그래서 엘리지아는 자신의 정체를 숨기게 됩니다.
평생 인간을 위해 봉사하다가 쓸모없어지면 폐기되는 클론을 보면서 과거 역사 속 노예제도가 생각났습니다. 똑같은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노예라고 규정하는 순간 물건처럼 취급되어집니다. 클론 역시 영혼이 제거되었다는 이유로 로봇처럼 인간의 노예로 창조된 것입니다.
엘리지아는 아이반의 친구 타힐을 만나면서 묘한 감정을 느끼게 되고, 점차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베타>는 클론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가지고 환상적인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습니다. 생명복제로 인해 변화될 미래의 모습뿐 아니라 엘리지아를 통해 십대 소녀의 성장기를 보여줍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충격적인 일이 벌어지는데 <베타>가 한 권으로 완결된 소설이 아니라 시리즈라서 궁금증을 풀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완결된 이후에 읽을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