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시간에 쫓기는가 - 삶을 변화시킬 새로운 시간의 심리학
필립 짐바르도.존 보이드 지음, 오정아 옮김 / 프런티어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나는 왜 시간에 쫓기는가>

삶의 속도가 점점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바쁘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아갑니다.

어떻게 해야 이 바쁜 세상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요?

이 책은 두 명의 저자, 필립 짐바르도와 존 보이드가 30년 이상 연구해온 시간 심리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시간 심리학이란 한 사회가 삶의 속도와 같은 습성을 체득하고 수용하면서 결국에는 개인의 생각과 감정, 행동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는 방식에 대한 연구를 뜻합니다.

시간에 대한 개인의 태도를 '시간관'이라고 부르며, 대부분 학습된 것으로 봅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중에 주관적인 방식으로 시간을 쓰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늘 바쁘고 시간에 쫓기면서 살아갑니다. 자신이 어떤 시간관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시간에 이끌려 사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시간관을 모두 6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과거 긍정적 시간관, 과거 부정적 시간관, 현재 쾌락적 시간관, 미래 지향적 시간관, 초월적인 미래 지향적 시간관.

미래 지향적인 사람은 일이나 학업에서 높은 성과를 올리는 경향이 있고, 현재 지향적인 사람은 기꺼이 남을 돕는 경향은 있으나 자신을 돌보는 일에는 소홀하며 약물이나 술에 탐닉할 확률이 높습니다. 과거 지향적인 사람은 좀더 복잡한데 과거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따라 일상의 크고 작은 결정에 영향을 줍니다. 사람들은 각자 특정 시간관을 습득하여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미래나 현재, 또는 과거 어느 한 시간에 특히 중점을 둔다는 얘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균형 잡힌 새로운 시간관을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의 삶을 성공적으로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시간 심리학 연구 조사에 근거한 최적의 시간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한 과거 긍정적 시간관 + 비교적 강한 미래 지향적 시간관 + 비교적 강한 현재 쾌락적 시간관 + 약한 과거 부정적 시간관 + 약한 현재 숙명론적 시간관 "

이렇게 강도를 조합하면 중요한 3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은 우리에게 '뿌리'를 갖게 해줍니다. 긍정적 과거는 우리에게 든든한 힘이 되주며, 삶이 계속해서 이어진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족과 전통, 문화유산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래 지향적 시간관은 우리에게 희망과 낙관, 그리고 능력으로 가득한 미래를 그릴 수 있게 해줍니다. 미래는 우리에게 '날개'를 달아줍니다. 새로운 목적지를 향해 날아오를 수 있는 힘을 줍니다. 그래서 예상치 못한 난관에 봉착해도 잘 이겨낼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주며 두려움을 극복하게 해줍니다.

쾌락적인 현재는 우리에게 '에너지'를 주고 살아 있다는 자체에 기쁨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그 에너지로 우리는 사람과 장소, 자기 자신을 탐구하게 됩니다. 지나치지만 않다면 현재 쾌락주의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성적인 쾌락을 느끼는 감각들을 일깨우며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해줍니다.

하지만 과거 부정적 시간관과 현재 숙명론적 시간관은 약한 것이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들 시간관으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과거 부정적 성향과 현재 숙명론적 성향이 정신적, 육체적 질병을 유발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시간관이 편견을 심는다는 점을 명백히 하고 있습니다. 불안, 우울, 분노 등의 감정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는 사람들을 보면 과거 부정적 시간관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과거 부정적 시간관과 현재 숙명론적 시간관이 높은 사람은 미래 지향적인 시간관을 습득하고 과거와 현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을 재구성하고 이를 상쇄시키거나 그 안에 숨어 있는 긍정적인 요소를 발견하도록 하는 '시간관 재구성 요법'이 효과적입니다. 그것은 좋은 경험을 기억해내 나쁜 경험을 상쇄하는 것뿐 아니라 일어났다면 좋았을 일, 있어야 하거나 있었을지도 모르는 좋은 일을 넣어서 과거의 모습을 변형시키는 것입니다. 살아오면서 다른 사람들보다 사랑을 받지 못했든, 성공하지 못했든, 운이 좋지 못했든지 간에 현재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모두 다 끝난 일이고 이미 일어난 일입니다. 부정적인 과거는 잊고, 과거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기로 결심하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균형 잡힌 시간관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변화는 쉽지 않지만 변화로 인해 얻게 되는 이익은 일시적인 고통을 견딜 만큼 가치가 있습니다. 흘러가는 시간은 아무도 막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시간에 목적을 갖고 소중한 시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시간과 삶을 소중한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자신'뿐입니다. 이제 기다리는 건 그만하고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인생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때 우리는 진정 행복할 수 있습니다. 어제는 너무 늦었고 내일이면 너무 이릅니다. 오늘은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날입니다.

시간은 우리에게 행복으로 가는 3가지 길(과거, 현재, 미래)를 제시해줍니다.

저자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균형 잡힌 시간관을 발달시키면 삶을 더 나은 쪽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시간과 행복을 좌우하는 건 자신의 선택입니다.

일흔다섯 살에 은퇴하여 행복한 노후를 보내고 있는 필립 짐바르도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