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골 The Goal (만화판) -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엘리 골드렛.제프 콕스 원작, 기시라 유지 감수, 아오키 다케오 각색, 아오타 야마 만화,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서를 만화로 본다?

어릴 때는 꽤 만화를 즐겨 봤는데 어른이 된 뒤로는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런데 전설의 경영서를 만화로 보게 되다니 새삼 만화의 매력을 확인하는 기회였다.

이 책의 원작자는 엘리 골드렛이라는 이스라엘 물리학자이다. 그는 이례적으로 물리학자로서가 아닌 경영학자로서 더 유명하다. <포춘>으로부터 '비즈니스 업계의 대가', <비즈니스 위크>로부터 '천재'라는 칭호를 받았다고 하니 놀라운 인물이다. 그가 창시한 TOC(제약이론, Theory Of Constraints), OPT(최적 생산 기술, OptimizedProduction Technology), DBR(드럼-버퍼-로프, Drum-Buffer-Rope), 사고 프로세스(the Thinking Processes), CCPM(애로 사슬 프로젝트 관리, Critical Chain Project Management), 그 밖의 TOC 파생 도구 등은 수많은 기업과 경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경영학을 전공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러한 이론들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만화로 각색되어 마치 드라마의 한 장면을 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만든다.

주인공 아라키 고로는 대기업 유니코사의 가나가와 공장의 책임자이다. 그는 폐쇄 직전에 몰린 공장을 살려내기 위해 이스라엘 물리학자 요나교수를 찾아가 경영 컨설팅을 받는다. 요나교수는 고로에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스스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도록 이끌어준다. 전반적인 내용은 공장의 생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고로와 공장 직원들의 이야기이다. 또한 일부분이지만 고로의 아내 준코가 가정에 무심한 남편 때문에 가출하는 내용이 등장한다. 아내가 가출한 와중에도 정신없이 공장 일에 빠져있는 고로를 보면서 현대사회의 가장의 모습을 엿보게 된다.

누적된 재고와 생산량 부진으로 적자를 면치 못하던 공장이 요나교수의 경영 이론 TOC를 현장에 접목시키면서 점점 개선되어간다. 요나교수가 고로에게 처음 지적한 것이 바로 목표이다. 진짜 문제는 목표가 뭔지 잘 모른다는 사실이다. 예리한 지적 덕분에 고로는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게 된다. 회사의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다. 그렇다면 공장은 최대한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생산력 향상에 주력해야 되는 것이다. 어떤 식으로 생산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드느냐는 그 다음 문제인 것이다.

TOC 이론을 통해 적자 상태였던 공장이 2개월만에 흑자로 돌아서는 놀라운 일이 벌어지고 그 덕분에 고로는 승진까지 하게 된다. 요나교수는 고로의 승진을 축하하면서 마지막 질문을 던진다. "자네 인생의 목표는 뭔가?"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더 골>은 독자들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진다.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어쩌면 그 답을 찾는 지금부터가 시작이 아닐까 싶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