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와이즈만 수학사전 - 초등에서 중등 개념까지 ㅣ 와이즈만 사전 시리즈
박진희 외 지음, 윤유리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5년 9월
평점 :
수학은 기초가 튼튼해야된다고들 합니다.
수학적 기초는 어디에서 올까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 때문에 초등수학이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와이즈만 수학 사전>은 초등학생들을 위한 수학 용어와 개념을 익힐 수 있는 책입니다.
사전이라고 하면 영어, 중국어와 같은 언어 사전만을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수학 공부도 사전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용어들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루는 주요 용어 308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학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들을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개정된 교과과정을 반영하여 수학 공부를 하려면 이 책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수학 사전답게 한글순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치 동화책처럼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림들이 있어서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글로 설명하고 그림으로 이해를 돕기 때문에 기본 개념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문장제 수학으로 수학 자체의 개념뿐 아니라 언어적 이해력이 바탕이 되어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수학 사전에 수록되어 있는 내용들은 수학 공부를 위해서는 필수 개념이기 때문에 이 한 권의 책을 읽으면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수학적 기초를 다질 수 있을까를 고민했는데 <와이즈만 수학 사전>이 그런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주는 것 같습니다.
수학을 풀기 위한 언어를 수학 사전을 통해 익힌다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수학을 싫어하는 건 기초가 부족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수학에 대한 기본 개념이 확실하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자체가 재미있고 즐거울 것 같습니다. 어떤 공부든 지름길은 없는 것 같습니다. 차근차근 계단을 밟아가듯이 기초부터 하나씩 배워나간다면 수학이야말로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수학 사전은 아이들에게 필요한 책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 스스로 수학 사전으로 개념을 찾아본다는 것이 좋은 공부습관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어렵고 딱딱한 수학 개념을 재미있게 풀어낸 수학 사전 덕분에 아이들의 수학 실력이 쑥쑥 향상되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