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위한 만화 : 한국 고대사 리더를 위한 한국사 만화 1
우덕환 글.그림, 고성훈 외 감수 / 로직아이(로직인)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의 중요성은 굳이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모든 사람이 알고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우리의 역사, 한국사를 어떻게 배워야 할까요?

초등고학년이 되면 사회 교과서를 통해 한국사를 배우게 되지요. 처음 접하는 어려운 용어들로 인해서 자칫 한국사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도 있을 거예요.

그래서 한국사 공부는 교과서 이외에 다양한 한국사 관련 책들을 읽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알면 알수록 더 궁금한 것들이 생기고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이 역사 공부인 것 같아요. 그래서 재미있고 유익한 한국사 책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아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라고 단재 신채호 선생님이 말씀하셨죠.

<리더를 위한 만화 - 한국 고대사>는 바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어린이들을 위한 만화 한국사 책이기 때문에 '리더를 위한'이란 수식어가 붙은 것 같아요. 처음 한국사를 배우는 초등학생을 위한 맞춤 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앞으로 한국사 수능을 대비하기 위한 기본기를 다지는 단계일 거예요. 이번 책에서는 구석기부터 발해까지의 한국 고대사가 나와 있어요.

대체적으로 어린이를 위한 학습만화를 보면 지식과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가 참 힘들다는 걸 느끼게 돼요. 재미를 위해서 등장인물을 다소 과장되게 표현한다거나 흥미 위주의 스토리 때문에 원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학습만화는 내용면에서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한민족의 기원과 선사 시대, 4대 문명 그리고 고조선의 성립과 발전, 삼국의 형성과 성장, 대립 이후 신라의 삼국 통일, 발해의 건국까지의 내용을 연표로 보여주고 만화로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만화 형식이지만 글밥이 제법 많은 편이에요. 중간중간에 어려운 용어들을 설명한 TIP 부분이 있어서 이해를 돕고 있어요. 한국사 용어와 지식들이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한 권의 책을 통해 한국 고대사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들을 전체적인 흐름으로 기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마지막에는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한국 고대사 연대표와 인물 연표가 있어요. 대표적인 인물과 함께 그 시대를 떠올릴 수 있어서 실질적인 한국사 공부가 될 것 같아요. 이 책을 통해 한국사의 이해와 흥미가 한층 높아질 것 같아요. 기대만큼 만족스러운 한국 고대사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