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이 운명이다 - 지금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당신의 운명을 만든다 ㅣ 좋은 운을 부르는 천지인 天地人 시리즈
김승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15년 2월
평점 :
음력 설연휴가 지났다.
살다보면 어른들 말씀이 하나도 틀린 게 없다는 걸 깨닫게 된다. 왜 결혼을 해야 진짜 어른이 되는 것인지, 사람을 대할 때는 어찌 해야 되는 것인지 등등 말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어른이란 나이만 많은 사람이 아니다. 인생의 지혜를 알려주는 스승과도 같은 존재를 말하는 것이다.
명절을 지내고 나면 유독 가족, 친지, 지인과 같은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 돌아보게 되는 것 같다. 자신이 어떻게 살아왔느냐는 그 사람 주변에 어떤 이들이 있는가를 보면 된다고 했던가. 학창시절에 국어선생님이 자주 하시던 말씀이 있었다. 좀 격이 떨어지는 표현이긴 한데, "똥은 똥끼리 모인다"는 것이다. 즉, 유유상종(類類相從)이니 좋은 사람을 사귀라는 뜻을 돌려서 표현한 것이다. 그때는 그 말뜻을 제대로 이해 못했던 것 같다. 단순히 친구를 잘 사귀라는 걸로만 이해했던 것 같다. 그런데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조금씩 그 말이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의미인지를 알게 되는 것 같다. 깨달음이 너무 늦은 게 아닌가 싶다.
아무리 배워도 진심으로 이해하고 깨닫지 못하면 제대로 배운 것이 아니다. 배운대로 살지 못하면 배운 것이 아니다. 학교공부는 끝났지만 인생공부는 계속되고 있으니 늦어도 늦은 게 아니다. 어쩌면 지금이니까 깨달을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경험하지 않고서는 알지 못하는 것이 인생이란 생각도 든다.
<사람이 운명이다>라는 책 제목을 보자마자 꼭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한 것도 그러한 이유다. 이제서야 들을 귀가 열리고, 보는 눈이 뜨인 것이다. 책을 읽는 내내 공감하면서 지나온 삶을 돌아본 것 같다. 똑같은 말도 이렇게 깊은 뜻이 숨겨져 있었구나를 새롭게 알게 된 것 같다. 돌이켜보면 만족보다는 아쉬운 것이 인생이지만 지금이라도 알게 되었으니 감사하다. 어떤 사람이 귀인인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사람도 겪어봐야 안다고, 정말 아니다 싶은 사람을 만나보니 그것 또한 인생이 주는 씁쓸한 교훈임을 알게 된 것이다. 정신없이 바쁘게 산다고 큰 돈 버는 것도 아니고, 사람을 가려서 사귄다고 귀인을 만나는 것도 아닌 것 같다. 너무나 뻔한 말이지만 나 자신이 제대로 바른 그릇이 되어야 좋은 사람도 만나게 되는 것 같다. 속상하고 힘든 일을 겪을 때마다 왜 나만 이런걸까라는 불평을 했던 것 같다. 따지고보면 굴곡 없는 인생은 세상에 없는 것 같다. 중요한 건 나 자신이 어떻게 인생을 살아갈 것인가라는 태도의 문제인 것 같다.
특히 이 책에서 주목할 부분은 "타고난 운명에 머물지 마라"는 것이다. 새해가 되면 사주팔자, 토정비결에 나온 운세를 보는 경우가 있다. 이미 정해진 운명을 알아봤자 달라질 건 없다. 차라리 작심삼일이 될지라도 자신의 운명을 바꿀만한 도전을 하는 게 낫다고 본다. 스스로 노력하여 멋진 인생을 꿈꾸는 사람이 결국 원하는 삶을 살게 되는 것 같다.
<사람이 운명이다>는 2015년 새해를 맞이하여 가슴에 새길만한 덕담이라고 생각한다. 어른이 해주신 좋은 말씀대로 살다보면 저절로 복이 들어올 것 같다.
"모든 길흉화복은 사람에서 시작되어 사람으로 끝난다. 그래서 사람들과 어울려 잘 사는 것, 진정한 처세는 영원을 향해 이루어져야 한다. 당장 이익을 보기 위해 잔꾀를 부려 인맥을 만드는 것은 길게 보면 부질없는 짓이다. 처세는 인간에 대해 언제나 옿게 대한다는 뜻이다. 이익이 없어도 좋은 것이다. 그저 내가 인간에게 인간답게 대한다는 것이 내 운명에 좋은 것이다. 내가 항상 인간을 바르게 대하면, 이는 하늘이 다 보고 있다." (197p)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못 알아보는 것을 걱정하라."
不患人之不己和 患不和人也
"말할 사람과 말을 하지 않는 것은 사람을 잃어버리는 것이요,
말하지 않을 사람과 말을 하는 것은 말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군자는 사람도 말도 잃지 않는다."
可與言而不與之言失人,
不可與言而與之言失言也,
知者不失人, 亦不失言.
<내 인생에 좋은 운명을 끌어당기기 위한 10가지 지침>
1. 운은 바람처럼 들어오고 전기처럼 통한다. 좋은 사람을 많이 만나야 좋은 운도 트인다.
2. 강한 사람이 착한 사람보다 위대하다. 강한 사람은 스스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다.
3. 운이 좋아지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운에 신경을 써라. 하늘의 복을 담는 좋은 그릇이 되어야겠다고 결심하라.
4. 크든 작든 운이 들어올 통로, 운의 가능성을 항상 열어두어라. 복권을 사는 것도 좋다.
5. 경건한 마음과 강렬한 소원은 좋은 운을 이끌어준다. 매사에 몸가짐이 중요하다.
6. 밥이든 차든, 남에게 얻어먹지 말고 먼저 베풀어라. 공짜를 바라지 말고, 먼저 주는 자가 먼저 이긴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7.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목소리를 내도록 노력하라. 목소리가 그 사람의 운명이다.
8. 나 자신에 대해 많이 알면 알수록 운을 잘 경영할 수 있다.
9. 강한 운은 거대한 흐름이기 때문에 오랜 세월 동안 조금씩 만들어진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라. 발전의 단계, 도약의 시기에는 사건 사고가 많은 법이다.
변화의 시기에는 무조건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10. 조직의 운은 대표자의 격조와 임원의 경건함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