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성공대화론 (무선) 데일 카네기 시리즈 (코너스톤) 3
데일 카네기 지음, 바른번역 옮김 / 코너스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의 성공대화론>은 성공적인 연설을 위한 준비과정과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먼저 성공대화론에서 왜 성공적인 연설 방법을 알려주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일반인들이 살면서 수많은 청중 앞에서 연설할 기회가 과연 얼마나 있을까.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연설이란 거물급 인사들이 연단에 서서 말하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데일 카네기가 1912년에 했던 대중 연설에 관한 강좌를 떠올리면 될 것이다. 그 당시 강좌를 신청했던 사람들 대부분은 일반인들이다. 다양한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들로, 사업상 회의나 사적인 모임에서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데일 카네기의 강좌를 수강한 것이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대중 연설에 관한 훈련과 경험은 대학에서 배운 것을 모두 합친 것보다 훨씬 더 사회생활이나 개인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 가치가 있다는 사실이다.

데일 카네기는 자신이 대중 연설을 통해 소극적인 성격과 자신감 부족을 극복하고 사람을 대하는 용기와 확신이 생겼다고 말한다.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대중 연설에 대해 가르쳐 주었고 그들 모두가 성과를 거두었다. 현대사회에서도 중요한 덕목인 리더십은 용감하게 나서서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어야 길러질 수 있고, 바로 대중 연설이 그 한가지 방법인 것이다.

연설에서 자신감을 키우는 최고의 방법은 실제로 연설을 해보는 것이다. 중요한 핵심은 단 한 가지다. '연습하고, 연습하고, 또 연습하라'로 요약된다. 실제 연습을 통해서 습관과 반복적인 자기 제어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마음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꾸준한 노력과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면 청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다. 자신감은 준비에서 나온다. 앞서 인간관계론이나 자기관리론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을 기억하고 있다면 연설은 그 모든 내용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는 무대라고 볼 수 있다. 언제나 청중을 사로잡는 연설을 따로 있다. 흥미진진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면 된다.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강연은 큰 호소력을 발휘한다. 말하는 사람이 몇 가지 요점을 정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하면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고 놓치지 않을 것이다. 연설의 구체적인 구성방식은 전략적일 필요가 있다. 이또한 철저한 준비를 통해 가능하다.

누군가의 연설이 성공적이냐의 판단은 단순히 청중이 즐거워하고 만족하느냐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청중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제대로 청중을 사로잡는, 성공적인 연설이 되려면 그들의 행동을 이끌만한 힘이 있어야 한다.

데일 카네기는 마지막으로, 이 책을 통해 설명한 방법이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는지 독자에게 되묻는다.

당신의 관심을 끌었는가?

당신의 신뢰를 얻었는가?

당신을 납득시켰는가?

당신이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했는가?

이 책을 읽고나서도 인생이 전혀 바뀌지 않았다면 실패일 것이고, 놀라운 기적을 경험했다면 성공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