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지식 ⓔ 3 - 소중한 문화유산 ㅣ EBS 어린이 지식ⓔ 시리즈 3
EBS 지식채널ⓔ 제작팀 지음, 민재회 그림 / 지식채널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이 지식e> 시리즈 중 세 번째책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예요.
학교에서 이미 배운 내용도 있겠지만 읽다보면 새롭게 알게 된 내용도 있을 거예요.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면 그 속에는 역사적 사건이나 장면을 떠올리면서 위인들의 업적과 활동 그리고 문화재에 담긴 의미와 가치까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는 것 같아요.
어떤 내용인가를 대략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조선시대 임금님 중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세종대왕, 조선 시대 왕의 공부인 경연, 정약용의 <목민심서>에 적힌 수령이 꼭 지켜야 할 덕목 12부 72조, 문화재 수집가이자 교육 사업가로 한국 문화유산을 지켜낸 간송 전형필, 일제 치하에서 우리말을 지켜내기 위한 피나는 노력 <말모이 대작전>, 경복궁의 변천사, 297권 외규장각 의궤를 조국 품에 돌아오게 한 박병선 박사, 남과 북의 언어 통일 문제, 외세에 투쟁한 민족정신과 문화유산, 우리땅 독도 이야기, 예술가 신사임당과 김홍도, 우리 민요 아리랑, 조상의 지혜가 담긴 한국 음식,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한 경부고속도로까지 나와 있어요.
사실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한 권의 책에 담는다는 것 자체가 무리일 수 있어요. 하지만 여기에 나온 문화유산을 통해서 우리의 얼과 기백을 떠올린다면 좀더 관심과 애정을 가지게 될 것 같아요. 어린이 지식e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역사와 문화를 알아가는 재미뿐 아니라 자긍심까지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아요. 역사적인 시기로 볼 때는 조선시대부터 일제 시기를 거쳐 현대까지 살펴볼 수 있어요.
우리가 왜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고 잘 보존해야 하는지를 몰랐던 친구도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위인들을 떠올리면 저절로 이해가 되지 않을까요. 반대로 우리가 지키고 사랑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새롭게 알아갈수록 더 궁금한 것들이 생겨나는 것을 보면 정말 세상은 알면 알수록 더 놀랍고 멋진 것 같아요.
우리말을 지키기 위한 말모이 대작전처럼 역사 속에는 지금의 우리를 있게 해준 고마운 분들이 많다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네요. 일제 강점기 위인 중에 이화림이라는 분은 평양 출신의 여성 독립운동가를 아시나요? 이봉창 의사의 훈도시를 만들고, 윤봉길 의사의 홍커우 의거 때 검문검색을 통과하는데 도움을 준 인물이에요. 널리 알려진 분은 아니지만 이렇듯 뒤에서 묵묵히 나라를 지켜낸 분들이 있었다는 것을 절대 잊으면 안 될 것 같아요.
이번 책에 나온 내용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기억해야할 것 같아요. 좋은 책을 통해 우리 어린이들의 가슴이 더 넓고 깊어질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