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지식 ⓔ 2 - 경제의 이해 EBS 어린이 지식ⓔ 시리즈 2
EBS 지식채널ⓔ 제작팀 지음, 민재회 그림 / 지식채널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에 대한 지식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필수요소다.

이 책은 EBS 지식채널 ⓔ 내용을 어린이들 눈높이에서 새롭게 구성한 것이다. 시리즈 중 두번째 책으로 <경제의 이해 편>을 다루고 있다.

어른들에게도 쉽지 않은 경제를 우리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럽다.

학교에서 배우는 사회과목에서는 경제 지식이 다소 딱딱하다면 이 책은 어려운 용어나 단어를 중간중간에 설명해주되 전체적인 흐름은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하여 부담없이 읽게 되는 것 같다.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수많은 질문을 통해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준다. 아마도 어린이들이 경제를 배우면서 떠오르는 의문점이나 궁금증이 더 많겠지만 책이 던지는 질문을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큰 공부가 될 것 같다.

지식은 우리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때 빛을 발한다고 생각한다. 생산과 유통, 화폐와 금융, 무역과 세금, 자원과 경제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 스스로 세상을 보는 눈이 생기고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어릴 때는 마트나 문방구에서 물건을 사는 일이 경제활동에 전부처럼 느껴지지만 책을 통해서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경제활동까지 알게 되면서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하게 되는 것 같다. 막연히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되겠다는 꿈도 좋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은 혼자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야 한다. 더 나아가 소중한 지구까지 푸르게 지킬 수 있는 경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된다.

인도의 히말라야 숲에서 일어난 '나무 껴안기 운동'은 오래된 원시림을 개발하려는 정부와 벌목 업체에 맞선 비폭력 벌목 반대운동이라고 한다. 자연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자원들을 쓰기만 하고 보존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지구는 어떻게 되겠는가. 자연이 우리에게 준 것처럼 우리도 자연에 무엇을 줄 것인지 생각하게 된다. '내셔널 트러스트'란 시민들이 직접 돈을 모아서 보존가치가 있는 자연이나 문화유산을 매입해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보호하는 운동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도 2011년 낙동강으로 흘러가는 유일한 1급수 내성천이 개발되려 할 때 600명의 시민이 동참하여 '내성천 한 평 사기 운동'을 하여 지켜낸 일이 있다.

경제를 제대로 안다는 건 세상을 더 아름답고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어린이들이 경제를 알고 세상을 본다면 자신의 꿈도 더 크게 키워나가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