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지식 ⓔ 1 - 생명과 환경 ㅣ EBS 어린이 지식ⓔ 시리즈 1
EBS 지식채널ⓔ 제작팀 엮음, 서선정 그림 / 지식채널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EBS <지식채널e>가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새롭게 출간되었다.
첫번째 편인 '생명과 환경'편은 생명의 탄생부터 생명의 흐름이라는 시간 그리고 가족과 공동체를 생각하게 하는 다양한 지식을 제공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책답게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을 던진다.
나는 언제 소중한 존재라는 생각이 드나요?
나는 어떤 이름으로 불리고 싶은가요?
나는 무엇을 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쓰고 있나요?
나는 새로운 시작이 쉬운가요, 어려운가요?
내게 친구란 무엇인지 한마디로 표현해 보세요.
우리 엄마, 아빠의 칭찬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만약 아버지와 텔레비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지구를 아프게 하고 있는 내 행동은 무엇일까요?
우리 아이들이 배워야 할 지식은 고정불변의 진리가 아니라 이 세상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의 눈이 아닌가 싶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전쟁이 일어나고 여객기가 추락하고 기아에 굶어죽는 아이들이 존재한다. 우리가 밟고 있는 이 땅에서 자라나는 모든 생명들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작은 실천이 필요하다. 나뿐만이 아니라 우리를 생각하는 마음이 있어야 세상이 멀리 보인다.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다. 매일 공부하느라 바쁘고 힘든 아이들에게 이 책만큼은 부담이 아닌 즐거움으로 받아들여질 것 같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기쁨과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고민하면서 얻게 되는 깨달음이 이 책이 주는 선물인 것 같다.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지식채널e>가 던지는 수많은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아가면서 지식을 지혜로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국민의 연간 근무 시간은 2316시간으로 OECD 회원국 중 1위이다.
가장 오랜 시간 일을 하는데 왜, 계속 바쁘기만 한 걸까?" (52p)
바쁘고 시간없다는 핑계 대신에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위해 시간을 쓰면 어떨까. 사랑하는 가족과의 식사시간 그리고 대화하는 시간을 좀더 늘려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