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갠 아침 바람의 향기 - 가사로 못 다한 오태호의 지나간 낙서 같은 이야기
오태호 지음, 강기민 사진 / 성안북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맑다. 상쾌하다.

비 갠 아침 바람의 향기.

시집 같다.

예전에 즐겨듣던 가요 중에 <내사랑 내곁에>,<한 사람을 위한 마음>, <세상에 뿌려진 사랑만큼>, <화려하지 않은 고백>, <프란다스의 개>, <기다린 날도 지워질 날도> 등을 작곡한 오태호님의 에세이다.

저자의 말로는 평상시에 수시로 적어두었던 낙서 같은 글이라고는 하지만 내게는 마치 일기장을 보는 듯하다.

언어적 표현은 다를지 몰라도 언젠가 나도 일기장이나 수첩에 적었던 글처럼 그 속에 담긴 감정이나 생각을 다시 들춰보는 기분이 든다. 얼굴을 본 적도 없고 만난적도 없는데, 이렇게 글로써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 어쩌면 이미 노래를 통해 마음을 움직였기 때문에 친밀하게 느껴지는 것일 수도 있다.

워낙 널리 알려진 곡들이 많아서 그 노래를 들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노래를 흥얼거리며 가사에 몰입하게 될 것 같다. 정말 예전에는 좋아하는 노래가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면 녹음을 해두었다가 가사를 노트에 적으면서 음미하던 때가 있었으니까. 그런 시절을 보냈다는 것이 지금은 까마득한 옛날처럼 느껴지지만 돌아보면 참 좋은 추억이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응답하라 1994>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그 시절 노래를 들을 수 있어서 얼마나 반갑고 좋았는지 모른다. 20년도 지난 그 때 그 노래들을 아직도 따라 부를 수 있는 걸 보면 참 많이 불렀구나 할 수도 있지만 가사를 따로 적어놓을 만큼 좋았던 노래였구나 싶다. 요즘같은 스마트폰 세대에게는 너무나 촌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돌아보면 그런 촌스러운 번거로움이 더 감성을 자극하는 요인이었던 것 같다. 가사를 쭉 적는 과정이 힘은 들어도 적어놓은 가사를 다시 읽고 노래를 부를 때는 무척 뿌듯하고 더 정이 갔던 것 같다. 이 책은 추억을 자극하는 것 같다. 몇십 년만에 동창을 만나서 이야기하는 느낌이랄까.

어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쓰여진 글들이라 편안하고 진실하게 느껴진다. 시인이 쓰는 글만 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마음 속에 우러나온 말들을 적어놓으면 시가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시집은 아니지만 시집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든다. 오태호 가사집은 특별히 음악을 듣기 전에 가사를 소리내어 읽어보면 더 좋을 것 같다. 전부 알고 있는 곡이라서 그냥 읽어도 멜로디가 저절로 흥얼거려진다.

무엇보다 이 책이 고맙고 좋은 건 선물처럼 담겨 있는 CD 한 장이다. <추억 속에서 만나요>와 <비 갠 아침 바람의 향기>이라는 신곡을 들을 수 있다. 두 곡의 제목이 마치 이 책의 느낌을 요약하여 설명해주는 것 같다. 들어보면 느낌 그대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