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공부를 결심해야 하는 이유 - 명문대 합격생 100인의 공부 동기
양현 외 지음 / 예담Friend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공부에 대한 책이 이렇게 상큼할 수 있나 싶다.
우리가 공부를 결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들에게 아무리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한들 스스로 공부할 마음이 없는데 좋은 성적을 거두기는 힘들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공부 비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더 근본적인 핵심을 알려준다. 바로 '공부 동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고 있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만의 공부 동기를 찾으라는 것이다.
"공부 동기는 공부의 본질이다."
현재 왜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일단 이 책을 읽어보자.
명문대 합격생 100인을 인터뷰하여 그 중에서 고른 20인의 사례가 이 책에 담겨 있다. 다른 사람의 공부 동기를 굳이 왜 봐야 하냐고 묻는다면 다시 되묻고 싶다.
자신만의 공부 동기를 찾았냐고 말이다. 이 책은 왜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을 위한 안내서다. 어른들의 잔소리에 귀를 막고 살았다면 이제는 스스로 자신에게 말을 걸 차례다. 누구의 명령이나 강요가 아니라 자신의 마음이 이끄는 대로 하는 것이 진짜니까.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이 어떻게 공부에 대한 결심을 했는지 들어보자는 것이다. 그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와닿는 사례가 있다면 자신의 모델로 삼으라는 뜻이다. 각각의 사례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꿈 추구형, 둘째 환경 극복형, 셋째 경쟁 모방형, 네번째 단기 목표 성취형이다.
무엇이 자신의 마음을 움직이는가?
이 책이 참 마음에 드는 건 내용이 알차고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실제 학생들과 소통하는 기분이 든다. 학생 인터뷰를 그대로 옮겨 놓아서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되어 있고, 특별한 공부법도 실제 노트 필기와 메모 내용을 그대로 보여줘서 그런 것 같다. 막연하게 '너도 해봐라'라는 식이면 바로 할 엄두가 안나겠지만 직접 보여주니까 '나도 한 번 해볼까'라는 마음이 들 것 같다. 혼자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를 때는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공부 동기가 중요하다는 건 익히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그 동기를 끌어올려야 할 지 몰랐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