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철수의 착한 성공
최효찬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의 인기 키워드 중 하나가 '안철수'가 아닐까 싶다. 도대체 안철수는 어떤 인물이기에 그를 분석한 책이 나온 것인지 궁금하다.
'안철수'라는 이름과 '착한 성공'이라는 수식이 너무도 자연스럽다. 경쟁이 치열한 대한민국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에게 착하다고 표현한다는 것 자체가 신기한 일이다.
2011년 9월 그는 서울시장 후보로 나섰다가 불출마를 선언했고, 11월에는 1500억 기부로 이슈가 되고 있다. 정치인들 입장에서는 왈가왈부 말이 많겠지만 평범한 서민의 눈으로 볼 때는 순수한 의도만 더 도드라져 보인다. 그건 이제까지 그가 살아온 모습이 한결 같기때문이다. 의학자에서 컴퓨터바이러스 백신 개발자, 벤처기업가, 그리고 CEO에서 경영학자, 다시 대학교수까지 남들은 한 가지도 하기 어려운 일들을 완벽하게 해낼 수 있던 것은 끊임없이 열정적으로 공부했기에 가능한 것이다. 무슨 일이든 반드시 기본에 충실하고 원리원칙을 중시한다. 스스로 일관성 있게 원칙을 지키는 모습은 지금 우리 사회가 바라는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리더의 모습일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많은 이들이 그를 존경하는 이유는 자신만이 아닌 모두를 위한 선택을 하며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앞장섰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안철수라는 인물의 인생을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성공 비법을 열다섯 가지로 설명한다. 정말 현 시대의 멘토라고 해도 될 만큼 배울 점이 많지만 그 중에서 매 순간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열정적인 면을 닮고 싶다. 그리고 자녀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안철수의 부친처럼 성공으로 이끄는 아버지 요인에 주목하게 된다. 자녀를 키우면서 부모가 잔소리 전혀 없이 행동으로 모범을 보인다는 것이 어디 말처럼 쉬운 일인가. 하지만 80세가 넘은 나이에도 부친 안영모 옹은 여전히 가난한 동네에서 의사로 활동한다는 내용을 보면서 저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자녀를 휼륭하게 잘 키우고 싶다면 부모 먼저 솔선수범해야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안철수의 착한 성공은 우리를 감동시킨다. 어떻게 사는 것이 진짜 성공적인 삶인지를 몸소 보여주는 참된 지식인이다. 아는 대로 실행하며 사는 것, 그것이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