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하는 사람들의 독서습관 - 독서경영 전문가 안계환이 알려주는 성공독서법
안계환 지음 / 좋은책만들기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독서의 힘은 위대하다?
이 책은 자신을 키우는 독서습관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회적으로 성공한 11명의 독서습관을 소개한다.
'미래에셋' 금융회사의 박현주 회장, 손욱 서울대 교수, 안철수 교수, 안상헌 작가, 한스컨설팅 한근태 대표, 시골의사 박경철 원장,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 여행가 한비야, 최재천 교수, 일본의 유명한 독서가 다치바나 다카시, 워렌 버핏. 이들은 각자 나름의 독서습관을 가지고 있다. 어떤 독서습관이 더 낫다기보다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독서습관을 스스로 찾아냈다는 점과 그들에게 독서는 인생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일부분이란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습관을 5가지 법칙으로 정리하고 있다.
1. 독서의 목적을 세워라. - 어떤 일이든 목적이 있어야 원하는 방향대로 끝까지 갈 수 있다.
2. 책을 통해 능력을 키워라. - 실전경험으로 얻지 못하는 지식은 책으로 얻을 수 있다.
3. 나의 수준을 돌파하라. - 수준을 향상시키는 한 방법이 독서다.
4. 끊임없이 노력하라. - 독서가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매일 꾸준히 읽어야한다.
5. 최고를 지향하라. - 처음 독서의 목적을 성취해가면서 최종적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갈 수 있다.
원래 독서를 즐기는 편이지만 구체적인 목적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독서의 힘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던 것 같다. 책도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읽되 자신의 수준과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양질의 독서가 필요하다. 책도 많이 읽어봐야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 같다. 처음부터 혼자 시작하기 어렵다면 주변에서 독서 멘토를 찾거나 독서클럽처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 문제는 독서습관을 어떻게 키우냐보다는 먼저 왜 독서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스스로 깨닫고 인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습관이 남의 얘기가 아닌 자신의 얘기로 만들겠다는 굳은 다짐을 한다면 독서습관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은 많은 것 같다. 우선 한비야님의 독서습관처럼 '일 년에 백 권 읽기'에 도전해보면 어떨까.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삶의 우선순위에 독서를 앞에 둔다면 누구나 성공하는 독서습관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독서 후에는 좋은 글을 정리한다던가 독후감이나 서평을 작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결과를 남기는 독서가 구체적인 결과를 끌어올 수 있다. 그래야 한 권씩 차근차근 책을 읽어가는 과정이 지속적으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