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카리스마 - 싸우지않고 이기는 힘, 개정증보판
이종선 지음 / 갤리온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래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안철수씨의 출마 여부가 큰 이슈가 되었다. 결국 출마를 포기하는 것으로 일단락되었지만 정치인도 아닌 그를 많은 이들이 지지한다는 점은 주목해볼 일이다.

바로 이 책 <따뜻한 카리스마>에서도 소개된 안철수씨는 원칙을 지키는 사람이다. 올바르게 살아도 성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사람이다. 의사로서,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개발자로서, CEO로서 그가 가진 원칙은 세 가지다. '잘할 수 있는가', '재미있게 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일에서 의미를 느낄 수 있는가'이다. 일의 의미가 개인의 성공뿐 아니라 공익을 염두에 두는 그의 모습을 보면 존경이 절로 나온다. 사람을 대할 때 언제 어디서나 웃으면서 존대말을 쓰는 모습은 단순한 매너를 넘어서 따뜻한 인품을 느끼게 한다. 그가 지금까지 살아온 모습 자체가 따뜻한 카리스마의 본보기다. 정치에 출사표를 던진다는 소식에 많은 이들이 그를 지지한다고 했던 것만 봐도 그는 이미 싸우지 않고 이긴 것이다. 이밖에도 반기문 유엔총장, 신창재 회장, 프로골퍼 최경주, 영화배우 안성기, 프리마돈나 조수미, 조선시대의 거상 김만덕, 이태석 신부... 이름만 들어도 고개를 끄떡이게 만드는 분들이 소개되어 있다.

따뜻한 카리스마가 무엇인지 백 마디 설명하는 것보다 따뜻한 카리스마를 갖춘 인물 한 명을 소개하는 것이 더 이해가 빠른 것 같다. 그 분들의 삶을 보면 성공한 모습이 부럽다기 보다는 존경심이 생긴다. 세상을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아야 하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따뜻한 카리스마다. 나 혼자만 잘 사는 세상이 아니라 모두가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 성공의 의미를 다시 되새겨보게 한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힘은 <해님과 바람의 내기>를 떠올리게 한다.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은 매력있는 태도와 외모뿐 아니라 강한 의지와 자신감, 겸손이라는 내적요소를 함께 갖추었을 때 생긴다.

저자는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표 강사로서 우리에게 따뜻한 카리스마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따뜻한 카리스마를 만들 수 있는지를 잘 설명해준다. 이 책은 '긍정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나를 만들어보자.' '내 안의 잠재된 따뜻한 카리스마를 일깨우자.' 라는 다짐을 하게 만든다.  따뜻한 카리스마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이 세상을 움직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