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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일기 쓰기 - 수학 공부가 즐거워지는
이정 외 지음, 김상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수학일기가 뭘까?
수학 공부를 싫어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서 수학이 즐거워지길 바라는 마음에 이 책을 구입했다.
이 책은 실제로 방과후 학교 수학영재학급에서 수학일기 쓰기를 지도하는 세 분의 선생님이 집필한 것이다. 수학일기 쓰기를 하면서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고 수학 실력까지 향상된다고 하니 귀가 솔깃해진다.
수학일기라는 개념이 낯설다. 그런데 책에 나온 예시글을 보면 문방구에서 학용품을 사거나 과자 가격을 비교하는 것, 가족과 피자를 나눠먹는 것과 같은 일상에서 수학과 관련된 것들이 매우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수학일기란 일상에서 경험하는 수학과 관련된 일이나 학교에서 공부한 수학 내용을 소재로 쓴다. 형식은 수학 동화, 수학 동시, 수학 만화, 수학 체험전 기록, 수학 오답 풀이 등 다양하다.
수학일기를 쓸 때 기억해야 할 것은 수학의 중심에 '나'를 놓아야 한다는 점이다. 일기의 주인공이 '나'이고 그 날의 경험을 적듯이 수학일기도 자신의 겪은 수학에 관련된 것을 적는 것이다. 매일 쓰기가 힘들다면 일주일에 횟수를 정해서 쓰면 된다. 수학에 대한 경험은 수학 관련 책을 읽고 쓰는 독후감도 있으니까 이 책을 읽고나서 써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수학일기는 주제가 수학이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관심이 저절로 생길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수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기 때문에 자신의 수학 실력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수학일기의 좋은점이 많다는 걸 알면서도 어떻게 써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책에 나온 예시글의 주제와 동일한 것을 써보면 좋을 것 같다. 쓰는 과정 중에 중요한 것은 제목과 주제를 잡고 시작 방법을 재미있게 쓰는 일이다. 궁금하거나 흥미로운 수학주제를 잡으면 그 다음은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술술술 일기가 써지지 않을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왜 수학일기를 써야 하는지 그 목적을 정확히 아는 일이다.
책과 함께 부록으로 수학일기장이 있다.
이제 이 책을 읽은 우리 아이가 수학일기를 쓰는 일만 남았다. 과연......?
책은 재미있게 잘 읽는 것을 보니 기대를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