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먹여야 할 12-36개월 밥상
정현미 (모모맘) 지음 / 미디어윌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기를 키우는 집이라면 꼭 있어야 할 요리책이 나왔다.

<꼭 먹여야 할 12-36개월 밥상>은 아기가 이유식을 거쳐 밥상다운 밥상을 먹게 되는 시기에 영양듬뿍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직접 차린 아이 밥상이란 점이다.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이유식과 유아식을 만들면서 블로그에 올린 것이 유명해져서 책으로 출간되었다고 한다. 보기도 먹음직스럽고 영양도 고루 갖춘 밥상이라 아이뿐 아니라 온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는 식단이라 좋은 것 같다. 사진만 봐도 군침이 저절로 고인다. 정말 내가 아이라면 남김없이 먹을 것 같다.

똑똑하고 건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조기 교육도 중요하지만 먼저 몸에 좋은 음식을 줘야 한다.

"평생 단 한 번, 두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

아이의 모든 것은 아이의 밥상에서 시작된다."

이 책을 소개한 글귀에 백 번 공감한다. 어떤 이유식을 먹느냐에 따라 평생 입맛이 결정된다. 몸에 좋은 음식을 좋아하길 바란다면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잘 먹여야 한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레시피로 밥상을 차려보자.

초보엄마들을 위해서 밥숟가락 계량법부터 이유식 마스터기 사용법, 조미료 없이 맛 내는 비법까지 차근차근 잘 설명되어 있다.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는 물론이고 중간중간 짧지만 알아두면 좋을 상식들이 나와 있어서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콩을 많이 사두면 벌레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는 용기 바닥에 굵은 소금을 깐 후 콩을 넣어 보관해요. 콩을 씻을 때는 물을 조금만 넣고 박박 씻은 다음 헹구면 돼요." ,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는 생후 25개월부터 밀가루를 먹일 것을 권장해요." , "우엉, 연근처럼 실온에 두면 갈변하는 재료는 식초를 넣은 물에 담가요." , "삼치는 구이보다 찜이나 조림으로 요리해야 영양소가 덜 파괴돼요. 삼치를 찜통에 찐 후에 살만 부숴 볶아도 좋아요." , "통조림 옥수수 속에 식품첨가물과 좋지 않은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뜨거운 물에 한 번 헹궈 사용해요. 맛이 조금 덜 해도 생 옥수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등등 각 레시피마다 알아두어야 할 내용까지 꼼꼼하게 설명해준다.

마지막 장에는 아이 간식이 나오는데 시판되는 과자, 사탕에 맛들이기 전에 여기 소개된 간식을 먹인다면 충치도 예방되고 건강도 지킬 수 있어서 참 좋을 것 같다. 그 중에서 닭다리살 크리스피구이는 우유에 재운 닭다리살을 간장 양념에 재웠다가 후레이크 가루를 묻혀 오븐에 굽는 것인데 바삭바삭 질감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다. 평상시에는 별로 요리하지 않는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해서 아이의 입맛을 사로잡는 것이 모모맘의 비법이다. 엄마가 이렇게 노력해서 만든, 정성 가득한 음식이니 당연히 아이들도 좋아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아이가 머리도 좋고 건강하다. 엄마가 조금만 신경쓰면 매일 먹는 밥상이 보약이고 특별식이 될 수 있다. 

이 책 한 권이면 거뜬히 요리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