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유산 -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든 마흔다섯 가지 힘
KBS 한국의 유산 제작팀 지음 / 상상너머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내일은 2011년 8월 15일이다. 대한민국이 해방된지  66년 되는 날이다. 

가슴 아픈 우리의 근현대사에서 광복절은 대한민국을 되찾은 감격적이고 기쁜 역사적 날이다.

자랑스러운 태극기를 가장 높이 게양하면서 우리 모두가 읽었으면 하는 책이 한 권 있다.

바로 <한국의 유산>이다.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마흔다섯 가지의 유산을 소개하는 이 책은 [KBS 한국의 유산]이라는 프로그램 내용을 담고 있다. 2010년 1월 1일부터 매주 한 편씩 우리의 유산을 1분간 보여준 프로그램으로, 이 중에서 마흔다섯 가지를 선별한 것이 책으로 나온 것이다.

한국의 기록유산에는 팔만대장경, 직지심체요절과 박병선, 천상열차분야지도,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칠정산, 산가요록, 조선왕조실록, 원이 엄마의 편지, 동의보감, [겸재 정선 화첩]과 선지훈 신부, 조선왕실의궤와 혜문 스님, 제시의 일기, [조선말 큰 사전] 초고.

한국의 인물유산으로 이순신, 임상옥, 이회영, 안중근과 그의 어머니, 엄복동, 심훈, 유진오와 헌법, 윤동주와 정병욱, 김영옥, 병사의 편지, 무명용사의 묘지, 조창수와 고종 옥보, 박동혁.

한국의 문화유산으로 매사냥, 강강술래, 칠지도, 경주 계림로 보검, 무령왕릉, 백제 금동대향로, 경천사 십층석탑, 보신각종, 자선당, 신기전, 하회와 양동, 조선 사발, 청백리, 운조루, 만인산, 독도, 태극기, 단파방송 수신사건, 동계올림픽 역사.

이 책을 읽고나서 이렇게 목차만 나열해도 가슴이 벅차다. 우리나라에 이토록 훌륭한 인물과 문화유산이 존재한다는 것이 얼마나 자랑스러지 모르겠다. 부끄럽게도 그 중에는 잘 모르는 유산도 있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 기쁘다. 우리의 역사를 알고 조상의 얼이 담긴 유산을 소중히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라면 적극적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 책 속에 수록된  <한국의 유산> DVD를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책 내용도 설명해줄 수 있다. 우리 아이들도  DVD를 보면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사실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근래에 외규장각 도서 반환으로 알게 된 박병선 박사님처럼 우리 유산을 지키고 되찾으려고 노력한 고마운 분들이 계셨기에 지금 우리가 한국의 유산을 만날 수 있었다. 우리 아이들도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 커가길 바란다. 무엇보다 이 책이 밑바탕이 될 거라고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