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그림찾기로 보는 우리역사 숨은그림찾기로 보는 시리즈
전지은 지음, 김재일 그림 / 예림당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처음 역사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적합한 책이다.

어른들 중에는 학창 시절에 역사 과목이 가장 싫었다는 사람이 종종 있다. 그 이유인즉슨 암기를 못했기 때문이란다. 그런데 어디 역사가 암기를 한다고 해서 되는 공부던가. 역사적인 사건을 외우고, 연도를 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전반적인 역사의 흐름을 익히고 역사의식을 키우는 일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어떻게  아이들에게 우리나라의 역사를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을까?

<숨은 그림찾기로 보는 우리역사>는 우리 둘째를 위해 구입한 책이다. 역사가 어렵다거나 싫다는 편견이 생기지 않도록 재미있는 역사책을 찾았는데 제대로 찾은 것 같다. 이 책은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인 구석기 시대부터 현재 대한민국까지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참 좋다. 역사적 지식을 익히기 전에 각각의 시대를 한 장의 그림으로 보여주고 그 그림 속 숨은 그림을 찾도록 되어있다. 책을 받자마자 둘째 아이뿐 아니라 큰 애까지 숨은 그림찾기 삼매경에 빠져 시간가는 줄을 모른다. 재미있게 숨은 그림을 찾다보면 그림 구석구석을 살펴보게 되고 궁금증이 생기게 된다.

왜 산 꼭대기에서 제사를 지내요?

이건 무슨 전쟁이에요?

그림 다음 장에는 기다렸다는 듯이 아이의 궁금증을 풀어줄 시대별 설명이 나와 있다. 시대별로 핵심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그림이나 사진으로 설명해주고 있어서 함께 읽어만 봐도 역사 공부가 된다. 부모 입장에서도 역사는 가르쳐준다는 마음보다는 함께 알아간다는 마음이 더 크다. 부분적인 역사적 지식보다 전체적인 역사 흐름을 파악하기에 그림이 큰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숨은 그림을 찾으면서 재미있게 책을 보면 저절로 역사가 보이는 멋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