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간파 기술 - 무엇을 해도 잘 풀리는 사람의
카도 아키오.인생의달인연구회 지음, 이윤정 옮김 / 황금부엉이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과연 단 번에 상대방을 파악할 수 있는 얼굴 간파 기술이 있을까?

이 책은 관상에 관한 이야기다.  왠지 신문이나 잡지에 실렸을 것 같은 재미 위주의 관상 칼럼을 모아놓은 듯 하다.  

"무엇을 해도 잘 풀리는 사람의 얼굴 간파 기술"이라는 제목이라면 성공하는 얼굴은 어떤 얼굴인지를 설명해야 될 것 같은데 기대와는 달리 전반적인 관상을 풀어서 설명해준다. 눈, 코, 입의 모양을 통해 엿보는 사람의 본성, 얼굴을 통해 엿볼 수 있는 사람의 삶, 말투와 웃음으로 상대방을 파악하는 방법, 눈빛과 표정으로 상대방을 파악하는 방법, 얼굴을 통해 짐작하는 건강상태, 환경과 얼굴의 재미있는 상관관계를 이야기한다. 일단 재미는 있지만 정말 알고 싶은 건 쏙 빠진 느낌이다. 대부분 전문적인 분석은 아니라도 나름의 관상을 보게 된다. 이른바 '첫인상'이 상대방의 얼굴을 간파하는 기준이 될 때가 많다. 물론 첫인상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다. 그래서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한 것이다.

우선 이 책에서 말하는 '얼굴 간파 기술'이란 것이 관상과는 어떻게 다른 것인지 다소 궁금하다. 전통적인 관상으로 추리하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관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책의 저자는 카도 아키오와 <인생의 달인 연구회>로 되어 있다. <인생의 달인 연구회>에 관한 소개는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면서 서로 다른 가치관을 지닌 멤버들이 모였으며 어떻게 하면 험한 세상을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복잡한 인간관계의 바닷속을 잘 헤엄쳐 나갈 수 있을까 등의 기술을 연구하는 그룹이라고 나와 있다. 카도 아키오라는 저자 역시 호텔리어, 기자를 거쳐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 중이라고 하니 전문적인 관상가와는 거리가 먼 듯하다. 그야말로 인생 경험이 풍부하고 인간의 얼굴과 본성에 관심이 많다보니 자신만의 안목이 생겨난 것이 아닐까 싶다. 무엇이든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다보면 전문가 수준이 되는 것 같다. 그런데 그러한 얼굴 간파 기술이 관상학처럼 체계적으로 설명되어지면 좋을텐데 에피소드처럼 나열되다보니 잘 모르겠다. 괜히 상대방 얼굴을 간파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자신의 얼굴을 관리하는 게 더 나을 것 같다. 하루에 많아봐야 서너 번 거울을 보는데 그 때마다 기분이나 심리 상태에 따라 얼굴이 변한 것처럼 느껴진다. 그래서 환경이 얼굴을 바꾸고 마음이 얼굴에 드러나는 모양이다. 

책에서 콕 집어 말해주지 않지만 내가 생각하는 '무엇을 해도 잘 풀리는 사람의 얼굴'은 '웃는 얼굴'이다. 억지 웃음이 아니라 진심으로 웃을 줄 아는 얼굴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얼굴일테니 말이다. 타고난 생김새를 못 바꾼다면 표정을 바꾸어 인생 역전하는 건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