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경험의 다양성 - 신의 존재에 관한 한 과학자의 견해 사이언스 클래식 16
칼 세이건 지음, 박중서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는 동안  인생의 엄청난 변화가 생겼다. 물론 이 책 때문은 아니지만 주제는 동일하다.

'신의 존재에 관한 평범한 아줌마의 견해'라고 할 수 있다.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의 종교를 따라 신앙을 갖는다는 건 일종의 축복이기도 하지만 억압이기도 했다. 사춘기를 겪으면서 '신과 나'라는 존재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다. 물론 종교와 철학에 대한 깊이는 그닥 없었기에 대단한 사건이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삶의 고비에서 소소한 종교적 갈등이 있었다.

이 책은 과감한 문구로 독자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 칼 세이건, 하느님에 대해 말하다! "

만약 특정 종교를 믿는 사람의 신앙 고백이었다면 전혀 관심을 갖지 않았겠지만 칼 세이건은 미국의 유명 과학자다. 도대체 과학자가 설명하는 신의 존재는 무엇일지 알고 싶었다. 그러나 첫 장을 넘기는 순간 조금 당황스러웠다. 마치 과학 수업을 받는 느낌이었다. 이 책은 칼 세이건이 1985년 글래스고 대학교에서 열린 자연 신학에 관한 기퍼드 강연을 토대로 편집해놓은 것이었다. 종교적 입장에서 바라보면 다소 거슬리는 내용일 수도 있겠지만 순수과학에 관한 탐구적 태도로 볼 때는 흥미로웠다. 무조건적이며 한 치의 의심조차 없는 믿음이란 원시적인 신앙이라고 생각한다. 종교는 가장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는 것이지 신을 향한 맹신은 아닐 것이다. 사실 종교적 견해에 대해서는 누구와도 토론하고 싶지 않다. 그냥 각자의 믿음을 존중하면 된다. 칼 세이건이 말하고자 한 것도 종교와 과학의 관계를 통해서 신의 존재를 탐구하는 것이지 두 영역 간의 옳고 그름을 따지자는 것은 아닐 것이다. 신의 존재에 관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해서 신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는다. 그는 과학자답게 자신이 확인할 수 있는 과학적 사실을 근거로 설명할 뿐이다. 그래서 종교계에서 주장하는 모든 사실들도 증명할 수 없는 한, 논의에서 제외한다. 결국 과학을 통해 신의 존재를 설명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과학의 진보는 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다가서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종교적 입장이 다르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다고 본다. 종교와 과학이라는 두 마리 토끼 사이에서 한 눈 팔던 사람으로서 어느 정도 균형을 찾은 것 같다. 굳이 어느 토끼 한 마리를 쫓을 필요는 없는 것이다. 어느 쪽이든 앞으로 나아갈테니까. 종교적 편견에 사로잡힌 사람의 주장보다는 칼 세이건의 명쾌한 과학적 논리가 더 설득력 있었다. 무엇보다도 물리학, 천문학과 같은 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어 유익했다.

최근에 어떤 계기를 통해서 신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했다. 솔직히 내게는 '어떤 종교를 믿느냐'라는 선택은 중요하지 않았다. 믿음 자체에 대한 갈등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믿음을 갖게 되면서,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니 놀라운 삶의 감동이 있었다. 내게 신의 존재를 묻는다면 '신은 믿음 속에 존재한다'고 말하고 싶다. 칼 세이건처럼 증명할 수 없다면 각자 자신의 믿음대로 살면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